홀대 받는 인천…시민들 분통

 

"주요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는 비수도권을 위한 것"이란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인천일보 1월11일자 1면)이 인천을 뒤흔들었다. 시민들은 "인천을 홀대하겠다는 의미"라며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현 정부의 인천 홀대 사례가 이것 뿐일까. 당장 문 대통령의 인천 공약 추진 상황만 봐도 인천의 암울한 현실을 알 수 있다. 제대로 시작도 못한 공약이 수두룩하다. <그래픽 참조>

▲집권 3년차 문재인 정부, 인천을 지우다

13일 인천시에 따르면 영종과 강화를 연결하는 서해평화도로 건설 사업은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조성 사업의 핵심 축으로 문 대통령이 이뤄내야 할 과제다. 인천 송도국제도시~남양주 마석을 잇는 80㎞ 구간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건설 사업도 대통령 공약집에 담긴 주요 공약 중 하나다.

GTX-B는 수도권 상생 발전을, 서해평화도로는 광역교통 체계 구축과 남북 경제 협력의 활성화를 촉진한다는 점에서 반드시 조기 착공이 이뤄져야 하는데도, '정부의 무관심'으로 지금까지 한 발자국도 떼지 못했다.

이 같은 인천 홀대론은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더욱 짙어졌다. 문 대통령이 최근 신년 기자회견에서 "예타 면제는 지역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두 사업이 예타 면제 대상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사실상 대통령 임기 내 조기 착공이 불가능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뿐이 아니다. 문 대통령의 인천 공약 중 국내에 녹색금융밸리를 구축하기 위한 송도 녹색환경금융도시 조성 사업은 담당 중앙부처 조차 정해지지 않았다. 시는 금융 정책을 총괄하는 기획재정부가 맡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는데, 정부는 듣는 둥 마는 둥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는 모습이다.

또 다른 공약인 부평 미군부대 조기 반환은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이고 계양테크노밸리는 최근 3기 신도시로 지정됐으나 정부의 구체적 지원 계획이 수립되지 않아 성공을 장담할 수 없다.

수인선 청학역 신설은 사업성이 낮은 문제로 사실상 백지화된 상태다. 10개 안팎의 인천 공약 중 실현된 것은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밖에 없다.

▲더 이상 침묵해선 안 된다

지역에선 문 대통령이 수도권 배제·지방 중심을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기치로 내세운 것를 두고 앞으로 수도권 규제가 더욱 강화돼 인천의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인천시에서도 걱정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시 관계자는 "주요 SOC 사업의 예타 면제와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에서 인천이 규제를 받는 것도 문제지만, 이보다 현 정부 정책 기조가 수도권 규제 강화로 흘러가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더 크다"고 털어놨다.

전문가들은 현 정부가 수도권·비수도권으로 갈라놓고 도시 간 불균형을 해소할 것이 아니라,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수도권을 대상으로 동반 성장을 꾀하면서 동시에 국가 차원의 균형 발전을 이끌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이도형 홍익정경연구소 소장은 "가뜩이나 홀대받는 인천을 배려하지 않은 채 국가사업 시행 대상을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획일적으로 구분하고 있어 인천시민을 두 번 울리는 상황이 일어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힘 있는 시장이라고 자부하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인천을 지역구로 둔 여당 실세 홍영표 원내대표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며 "이들의 침묵이 길어질수록 인천의 성장도 더뎌질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GTX-B 예타 면제 배제는 역차별" 인천시민들이 "정부가 수도권이란 이유로 인천을 역차별하고 있다"며 정부를 향해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300만 시민의 염원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서해평화도로 건설 사업이 주요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에서 배제될 것이란 소식에,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11일 인천일보가 단독 보도한 '문 대통령 "예타 면제는 비수도권 위한 것"... 인천 발칵' 제목의 기사는 13일 기준 인천일보 홈페이지에서 '가장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