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 운송 '재정지원 전제' 운영안 제출키로
수원시 "지원 불가능 원칙 … 의견 청취부터"

KD운송그룹이 수원 외곽지역의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 폐지를 놓고 '재정 지원'을 전제로 한 협상을 시작해 수원시 등 관계기관이 난감해하고 있다. <인천일보 2019년 1월 10일자 1면>

시 내부에서 광역버스 업체에 대한 법적근거가 미비한데다 예산 부족 등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왔기 때문이다. 그 사이 주민들의 반발은 확산돼 대책마련이 시급해졌다.

13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KD운송그룹은 이달 말까지 수원시, 수원시의회가 요구한 M5115노선(7대·42회)지원방안, 운영계획 등을 담은 개선 검토(안)을 서면으로 제출키로 했다.

시는 KD운송그룹의 의견수렴을 통해 해결을 모색하겠다는 방침이다. 우선 1월 중으로 업체 관계자, 주민 등이 참여한 2차 대책회의를 열고 협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이처럼 시가 적극 나서고 있는 이유는 M5115이 도심에서 벗어난 광교 웰빙타운 주민, 경기대학교 학생 등이 서울역 방면으로 단번에 가는 유일한 버스이기 때문이다.

폐선될 시 이동거리 증가에 따른 주민 불편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직장에 갈 길을 잃는다'는 등의 민원이 속출하면서 경기도, 관할부처 국토교통부까지 폐선을 막기 위해 협상을 적극 중재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KD운송그룹이 사실상 '적자 보전'을 협상이 타결될 수 있는 카드로 내세우고 있어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적자 규모는 매년 5억여 원 인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말 들어 KD운송그룹은 시에 적자 보전과 관련한 의견을 수차례 낸 반면, 시는 준공영제 시행도 하지 않는 지자체가 M버스를 지원하는 건 불가능하다는 원칙을 고수했다.

이에 올해 예산도 일체 편성하지 않았다. 앞서 시청사에서 열린 1차 대책회의도 양측의 의견이 대립하면서 일정 합의를 도출 못한 채 끝이 난 바 있다.

수요가 많은 쪽으로 노선을 일부 추가·변경하면 별도의 재정 투입 없이도 적자를 보존해줄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으나, 이 방법도 타 업체와의 경쟁 등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일단 재정 지원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이고, 다른 방안을 찾아보기로 했으나 쉽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그 사이 주민 반발은 확산되고 있다. 특히 과거 KD운송그룹이 해당 노선으로 추가 노선을 받아놓고, 수익성이 없는 노선만 폐지한 것에 대해 광교 웰빙타운 총연합회가 대응을 검토하고 있어서다. 이병규 웰빙타운 총연합회 회장은 "세대 당 2200만원이라는 전국 신도시 중 가장 많은 교통분담금을 냈음에도 버스하나 보장해주지 않느냐"며 "수익에만 치중한다면 주민 분노가 극에 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KD운송그룹 관계자는 "힘든 상황에 개선을 기대하고 버텼으나, 신분당선 개통 등으로 도리어 적자가 심화됐다"며 "업체 입장에선 운영을 계속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