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예타면제는 非수도권 위한 것" … 인천 발칵]

민경욱, 당위성 다시 강조

민주당 시당도 정부에 촉구

35만명 서명 헛수고 될 판

서해평화도로 주민 큰 실망



인천이 수도권 규제로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에서 배제될 것이라는 소식에 지역 정치권이 강하게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그간 인천 여야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 등의 예타 면제 선정을 촉구해온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모양새다.

GTX-B 노선이 지나는 연수구를 지역구로 둔 자유한국당 민경욱(연수을) 인천시당 위원장은 10일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이분법적 접근으로 인해 인천은 항상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GTX-B 건설 사업은 수도권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나아가 집값 안정과 수도권 균형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 만큼 정부는 GTX-B를 예타 면제 대상으로 반드시 선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부터 인천 여야 정치권은 GTX-B의 예타 면제를 거듭 촉구했다. GTX-A·C의 개발이 구체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에서 B노선만 사업 추진이 불투명함에 따라 정부의 합리적 판단을 요구해왔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작년 12월 논평을 통해 "GTX-B는 기존 광역교통시설로는 늘어나는 교통 수요를 감당하기 어렵고 지역 간 주거 편중화가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했고, 한국당 인천시당도 "이 사업은 현 정부가 가장 골치 아프게 생각하는 서울 중심의 집값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며 예타 면제를 정부에 요구했다.

지금까지 남동구와 연수구 등 주민 35만명이 참여한 GTX-B 예타 면제 서명운동도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헛수고가 돼 버렸다.

중구 영종과 강화도를 잇는 서해평화도로 건설 사업도 예타 면제 사업으로 선정되면 사업 기간을 2~3년 단축할 수 있어 지역 주민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날 문 대통령의 발언으로 주민들이 크게 실망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의 공약 사업인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 사업 추진에 반드시 필요한 서해평화도로가 당장 예타 면제 사업에서 제외될 경우 주민들의 반발도 우려된다.

영종을 지역구로 둔 인천시의회 조광휘(민·중구2) 의원은 "남북 정상이 4·27 판문점 공동선언을 통해 서해경제특구 조성을 약속했고, 인천시 또한 민선 7기 공약으로 서해평화협력지대를 강조했다"며 "서해평화도로가 그 첫 발을 내디딜 수 있는 도로인 만큼 정부는 서해평화도로를 예타 면제 대상으로 선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문 대통령 "예타면제는 非수도권 위한 것" … 인천 발칵 수도권 규제가 인천을 집어삼켰다.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인천 등 수도권을 겨냥해 주요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는 지역을 위한 것이라며, 사실상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B노선(GTX-B)·서해평화도로 건설 사업을 예타 면제 대상으로 선정하지 않겠다고 발언하면서다. ▶관련기사 3·4면국토교통부가 같은 날 발표한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 추진 계획에서도 인천은 수도권이란 이유로 응모 자격을 박탈당했다.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공공 인프라 사업은 엄격한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