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청, 주민과 1년갈등 끝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1년 가까이 제자리걸음이었던 북성포구 준설토 투기장 매립 공사가 다시 추진된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 그동안 주민들이 끊임없이 요구해 온 어항구 지정을 받아들이기로 한 것이다.
9일 인천해수청에 따르면 북성포구 매립 공사를 지난달 재개했다. 현재 매립에 쓸 크레인을 투입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본격적인 공사는 이달 말 시작된다.

지난해 1월 착공한 매립 공사는 북성포구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다는 민원에서 출발했다. 주민들이 고통을 호소하자 인천해수청과 인천시, 중·동구 등은 협약을 맺고 북성포구 일대 갯벌 7만6010㎡(동구 5만7560㎡, 중구 1만8450㎡)를 매립하기로 했다.

하지만 공사는 북성포구 인근에서 영업을 하는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이들은 매립지 중 일부를 어항구로 지정해주지 않으면 공사를 허락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매립 후 준설토 투기장이 만들어지면 항만시설용지로 분류돼 상업시설 운영이 어렵다. 다만 일부를 어항구로 지정하면 수산물 판매장 같은 시설 설치가 가능하다.

인천해수청은 공사를 위한 삽조차 제대로 뜨지 못하자 주민간담회를 열고 해결책을 강구했다. 결국 해수청은 지난해 11월 열린 '북성포구 매립 관련 주민 간담회'에서 주민들에게 어항구 지정을 약속했다.

임정민 북성만석포구영어조합법인 사무국장은 "최근 해수청으로부터 북성포구 매립지 중 약 10~15%를 어항구로 지정한다는 약속을 받았다"며 "이로써 포구에 수산물센터 등이 생겨 생계유지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인천해수청 관계자는 "어항구 지정은 북성포구 활성화 차원에서도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며 "추후 매립 공사가 완료된 뒤 시에서 어항구를 신청한다면 이의 없이 승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