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업체 기업인들 방북신청
▲ 개성공단기업비상대책위원회 측이 통일부에 방북신청서를 전달하기 위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청사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개성에 두고 나온 시설을 점검하기 위해 오는 16일 방북을 추진한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정부서울청사를 찾아 통일부에 방북 신청서를 제출했다. 개성공단 비대위는 이날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북신청 계획을 밝히고 정부에 승인을 촉구했다.

방북신청 일정은 오는 16일 하루이며, 규모는 1사 1인으로 산정해 모두 179명이다.

비대위는 "그동안 여섯 차례에 걸쳐 시설점검을 위한 방북신청을 했지만, 불허 또는 유보 결정이 내려졌다"며 "아무 대책 없이 철수한 공장의 설비 관리를 위해 방북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리는 개성공단에 가고 싶다"며 "개성공단은 우리의 소중한 재산이며 일터"라고 호소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공단 폐쇄 이후 지난 3년간 고통을 호소하며 방북 의지를 강조했다.
신한용 비대위 대표공동위원장은 "지난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중소·벤처 기업인과 대화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시설물 점검을 위한 방북은 어렵지 않게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번에는 반드시 승인이 날 거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유창근 개성공단기업협회 부회장은 '조건 없이 개성공단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와 관련한 질문에 "우리는 신년사와 관계없이 작년 말 이미 연두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었고, 기업인으로서 재산에 대한 권리만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