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산업·소득 연계 창출
고용률 71% 실업률 4% 계획
취업 준비부터 복지 환경까지
취준생 - 기업 만족정책 추진
▲ 지난해 11월12일 인천시청 중앙홀에서 '노인일자리 시장형생산품 전시·판매행사'가 열렸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는 2022년까지 고용률을 71.2%까지 끌어올리고 실업률을 3.9%까지 낮추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지속가능한 일자리 5만개를 포함, 인천시민들이 일할 수 있는 양질의 55만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한 '민선 7기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마련했다. 이번 일자리 정책 로드맵의 비전은 '더 좋은 일자리, 함께 만드는 인천'으로 4대 분야 14개 추진전략과 80개 실천과제로 구성됐다. 향후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초 발족 예정인 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최종 일자리 정책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다.


▲일자리 시스템 혁신(일자리창출 400명)

시는 다음 달을 목표로 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 출범을 준비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운영방식 등을 참고했다.
일자리위원회는 인천시의 일자리 컨트롤타워로 산업별, 정책 대상별 시민협치를 통해 일자리정책을 추진한다.

중앙정부 위주로 운영된 일자리 사업에서 벗어나 시와 군·구의 협업체계를 활성화하는데도 주력한다. 시·군·구가 상생 협력할 수 있도록 군·구 특성에 맞는 수요자 중심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군·구 인센티브 강화로 일자리 마련에 힘쓸 계획이다.

데이터 기반의 열린 일자리 행정도 추진한다. 일자리 중심의 시정운영을 위한 일자리 영향 분석과 인구, 산업, 소득 등과 연계한 인천시 여건에 맞는 일자리 지표와 통계 시스템을 구축한다.
일자리종합포털을 운영해 일자리 정보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시민체감형 일자리 정책을 편다.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5만2870명)

시는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6개의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우선 '인천형 혁신성장 산업 육성'을 위해 원도심과 경제자유구역 등 지역별로 차별화된 투자유치 전략을 편다. 투자 기업 전담창구를 운용해 투자 환경을 조성하고 글로벌 첨단 앵커기업과 국내·외 유턴기업을 유치하기로 했다.

인천의 지역 특성에 기반한 4차 산업혁명의 적극적 대응 방식으로 인천의 핵심성장 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핵심기술기반센터를 구축해 전문 인력과 핵심 기술을 육성하고, 모터 및 비행제어 핵심기술 개발을 통한 원천기술을 선점할 계획이다.

'글로벌도시 인천공항경제권'을 구축하기 위해 인천 공항경제권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인천공항과 연관된 직접 산업과 연관 사업, 지원 사업을 육성하는 혁신성장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항공정비특화단지와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를 만들고 인천형 항공우주연구개발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대북교류 공항경제 기반 조성에도 힘쓴다. 서방세계와 북한 교류의 문으로 육성, 외국인 북한 방문 환승 거점화와 북한 내 공항과 주변 개발을 지원한다.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도 창출한다.
인천형 마이스 생태계 조성을 위한 지원센터를 설립하며 지역기반형 콘텐츠코리아랩과 실감콘텐츠산업(VR, AR, 홀로그램 등), 문화산업진흥지구를 육성한다. 이와 함께 남북 문화예술 교류의 중심 역할을 담당할 남북문화예술교류센터 설립에도 앞장선다.

'지속가능한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200호의 창업지원주택과 6600㎡ 규모의 창업지원시설로 구성된 창업마을 드림촌 구성 계획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송도 투모로우 시티를 기반으로 한 인천특화산업(IT&BT) 중심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스타트업 벤처폴리스도 만든다.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를 설립·운영해 소상공인 자립환경을 조성한다. 인천신용보증재단의 창업금융지원센터 생애주기 종합지원기관으로 개편하며 노란우산공제 가입 장려를 통해 영세한 소상공인의 사회안전망을 확충할 계획이다.


▲맞춤형 일자리 지원 (49만3916명)

정책대상별, 지역별, 산업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정책을 추진해 49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 방침이다.
사회 문제로 대두된 청년 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청년공간 유유기지를 기존 1개소에서 5개소로 확대해 조성하며, 졸업 후 2년 이상 취업을 하지 못한 청년들에게는 드림체크카드를 발급해 원활한 취업 활동을 지원한다.

신중년 일자리 사업도 확대한다. 퇴직 전문인력의 사회공헌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설계를 지원해 성공적인 노인세대로의 진입을 돕는다. 만 60세 이상 정년퇴직자를 지속적으로 재고용하거나 신규 채용하는 중소기업에게는 1년간 월 30만씩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경력단절여성, 노인, 장애인, 저소득 실업자 등 취약계층에게 취업상담과 직업교육훈련 등의 경제활동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위해 여성 새로 일하기센터는 1개소를 더 짓고, 장애인 종합직업적응훈련센터를 새로 건립한다.

인천지역의 산업 특성에 맞는 일자리 사업 발굴도 강화한다.
학생과 교수의 팀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중소기업체의 애로사항 해결에 기여하는 산학협력 청년희망이음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제조업의 근간인 뿌리산업 육성을 위해 뿌리산업 평생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으로 기업-구직자 간 미스매치를 해소한다.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직업훈련으로 재직자의 근로능력을 향상하고 구직자의 취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행복한 일자리 만들기 (5111명)

사회적경제 기반을 조성하고 고용 여건을 개선해 인천시민들이 행복한 일자리를 만드는데 집중한다.
기존 6개에 그쳤던 사회적경제 지역 거점시설을 10개소로 확대 조성하며, 맞춤형 컨설팅 등을 통해 예비 사회적기업을 발굴하고 자생력 향상을 위한 재정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중간지원 기관을 통한 컨설팅, 창업·마케팅·경영 컨설팅 등을 지원한다. 마을기업을 발굴·선정해 일자리를 확대한다.

공공부문 고용안정을 위해 비정규직, 기간제 근로자 등의 처우도 개선한다
올해 346명의 공공부문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며 생활임금 제도 운영을 확대해 근로자 간 임금 격차를 완화한다. 근로여건 개선을 통한 근로자의 복지 증진도 도모한다. 문화적 생활지위 향상을 위해 거점별 종합문화복지센터를 확대 설치한다. 올해 3개소에서 2022년 6개로 늘어난다.

산단별 근로자 지원프로그램(EAP)를 도입해 심리상담을 실시하며, 남동산단 내 근무시간 무빙콜을 운영해 이동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중소기업 근로자 기숙자에게는 월 30만원 한도로 임대를 지원하며, 청년고용 우수 중소기업에는 시설개보수와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근로환경 개선사업비를 지급할 방침이다. 가족친화기업 인증제를 확대, 올해 113개에서 2022년 133개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한국산업인력공단(인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과 연계 외국인 노동자들이 안정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일자리 정책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80개 실천과제의 이행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일자리위원회를 통해 현장의 체감도를 높이면서 일자리정책 로드맵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일자리 창출의 주인공인 기업과 소상공인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좋은 일자리를 함께 만들어 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