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공모사업 선정 온 힘 … 중앙부처에 지하철 등 현안 예산반영 건의

인천시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정부의 생활밀착형 SOC(사회간접자본) 공모 사업에 적극 나선다. 이와 함께 지역에서 추진 중인 대규모 사업의 내년도 국비를 확보하기 위한 준비에 전력을 기울인다.

시는 올해 국무총리실에서 추진하는 생활밀착형 SOC 추진 계획과 관련해 자체 추진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우선 이달 중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가 합동으로 실시하는 선도 복합 프로젝트 공모 사업에 주목하고 있다.

문체부의 체육·문화센터·북카페 조성 사업과 복지부의 돌봄 사업을 복합한 공모 사업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2월 생활SOC 분야에서 2019년 국비 2550억원을 확보한 바 있다. 전년 국비 대비 80% 가까이 증가한 규모다.

해양수산부가 주관한 어촌뉴딜 300 공모 사업에선 중구 등 인천지역 5곳이 선정되는 겹경사를 맞았다. 시는 행정안전부의 생활SOC 아이디어 공모전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 오는 4월 진행되는 공모전에 지역 특색에 맞는 아이디어를 제시해 생활SOC 사업을 선점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현재 지역에서 추진 중인 주요 사업에 대한 예산이 당초 계획대로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 건의한다. 건의 대상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석남·청라 연장 사업,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 연장 사업, 국립세계문자박물관·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성 사업 등으로 이미 국비가 투입된 사업들이다.

국가재정법은 각 중앙부처가 1월 말까지 기획재정부에 '중기사업계획서'를 제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후 기재부가 중기사업계획을 바탕으로 4월까지 국가재정운용계획을 세우고 부처별 예산 지출 한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시가 중기사업계획 수립 단계에서 중앙부처를 설득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시 관계자는 "중앙부처가 작성하는 중기사업계획에 연차별 투자 계획대로 예산이 잘 반영돼야 각종 대규모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다"며 "올해에도 국비 확보와 생활SOC 공모 사업 선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