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회의에 '엘리베이터 없는 동수역' 점검
인천시가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협업하고 시민과 자유로운 소통에 나선다. 시는 매주 화, 목요일마다 정책현안회의를 연다고 8일 밝혔다. 공식적인 첫 회의가 열린 이날 시장과 양 부시장, 현안 관련 실·국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엘리베이터가 없어 120m를 돌아가야 하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동수역부터 통학로 안전 확보 방안 등 시민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여러 현안을 점검했다. 그러면서 관련 부서 간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논의했다.

시는 앞으로 이 회의를 통해 여러 부서가 한 데 모여 현안을 점검하면서 고질적인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로 했다.

특정 현안을 해결하는 데 있어 유관 부서가 2개 이상인 경우 민원 해결에 미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만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업무를 공유하고 유기적인 협조 체제도 구축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현안 해결을 위한 논의를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취지다.

또 시는 다음 달부터 한 달간 시민과 함께하는 시정 분야별 업무 토론회도 개최한다.

연말 연초마다 실국별로 진행하는 업무 계획 보고를 시민과 토론하는 방식으로 바꾸고, 기존 업무 계획 보고는 서면으로 대체하기로 했다. 사회 각계 시민과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정책 소통의 장을 마련해 시민 중심의 시정을 실현하겠다는 취지다.

토론은 주제·분야에 따라 시장·부시장 주재 아래 참가자들이 모둠을 만들어 자유롭게 논의하는 오픈스페이스 방식으로 열린다.

일반 시민을 비롯해 업무 분야 관련 시민단체, 위원회 위원·인천연구원 연구진·대학 교수와 같은 전문가 등 100여명이 모여 주제 발제부터 시민 제안, 전문가 자문, 종합토론, 총평 과정 전반에 참여하게 된다. 토론 분야는 소통·협치·혁신, 복지, 문화, 교통, 원도심, 일자리 경제, 안전·환경 등 총 7개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내부적으로만 보고하다보니 공무원이 수립한 계획대로만 집행하는 경향이 있었다"며 "앞으로는 시민들한테도 계획을 공유하고 의견을 접수·검토해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회진·김예린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