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업계 "사업 말라는 이야기…지역 경제 어쩌나"
인천내항 재개발 마스터플랜 발표를 앞두고 인천 항만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까지 나서 물류기능이 살아있는 항만을 대대적으로 재개발한다는 계획을 발표한다는 점을 두고 업계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경제를 책임지는 기업들을 항만 밖으로 밀어내는 셈이라는 부정적인 여론이 커지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인천시·해양수산부·인천항만공사(IPA)·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관계기관은 9일 오전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인천내항 일원 미래비전 선포식'을 개최한다.

시와 해수부는 이 자리에서 인천내항과 주변지역 4.84㎢를 3단계로 나눠 개발하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해양문화·복합업무·열린주거·혁신산업·관광여가 5대 특화지구와 원도심·개항창조도시·해양관광 3대 연계축으로 내항을 개발하는 내용으로 알려졌다. 앞서 시와 해수부는 마스터플랜 수립 용역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선포식은 내항 재개발 전체 구상을 대내외에 알리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발표를 두고 항만업계에서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전체 계획을 발표하고 나면 경제활동을 이어가는 기업에 대한 이전 압박이 거세질 수 있기 때문이다. 1·8부두를 제외하면 나머지 지역은 개발까지 수십년이 소요될 게 뻔한데, 시와 해수부가 기업들을 내보내려는 것 아니냐는 추측까지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30년, 50년 뒤 이야기를 발표하는 셈인데, 왜 대대적으로 선포식까지 열어가며 발표하는지 배경이 의심된다"라며 "당장 현안인 중고차 수출단지 조성에도 악영향을 미칠 게 분명하다. 앞으로 무조건 내항에서 나가라는 이야기가 더 나올텐데, 정부와 인천시가 산업을 보호하지 못할 망정 내보내는 셈"이라고 말했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내항에서 처리하는 화물이 2000만RT(Revenue Ton)나 된다. 마스터플랜이 발표되고 나면 내항에서는 사업하지 말라는 뜻으로 비춰질 수 있다"라며 "대안도 없이 기업을 내보내면 지역 경제는 어떻게 하겠다는 건지 모르겠다"라고 지적했다.

항만업계도 급히 움직이고 있다. 항만 업·단체가 활동하는 인천항발전협의회는 7일 오전 긴급 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협의회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할지 결정된 바는 없다"라며 "우려가 나오는 건 사실이다"라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