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림동 들어설 연료전지 발전소 '술렁'
송림동 들어설 연료전지 발전소 '술렁'
  • 임태환
  • 승인 2019.01.07
  • 댓글 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에너지 공급하나
주민들 "듣도 보도 못해"
유해시설 소문까지 돌아

인천 동구 송림동에 생길 예정인 '연료전지 발전소'를 놓고 지역 주민들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발전소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자칫 인체에 유해한 시설이라는 이야기가 돌기 때문이다.

6일 구에 따르면 송림동 8의 344 일대에 2020년 준공을 목표로 40㎿급 연료전지 발전소가 들어선다. 구는 지난해 말 두산건설이 창고로 사용하는 해당 부지(7200㎡)에 발전소 건축을 허가했고 이달 중 공사가 시작된다.

이번 사업을 위해 지난해 8월 두산건설·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 등 3곳은 ㈜인천연료전지라는 특수목적회사를 설립했다. 친환경 에너지를 이용하는 발전소를 만들어 주변에 전기를 공급하고 대형 정전과 같은 비상 상황 시 예비 전력으로도 사용하겠다는 취지다.

부지는 두산건설이 제공했으며 위치는 공업지역이 몰려 있는 송림동으로 선정했다. 연료전지 발전소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으로 전기와 열을 만드는 곳이다. 이에 석탄을 태운 열 에너지로 전기를 만드는 화학 발전소보다 소음과 오염물질 생산은 비교적 덜하다. 이 곳에선 매년 1억5000㎾의 전기뿐 아니라 난방에 사용이 가능한 열 에너지까지 만들어진다.

하지만 송림동 주민들은 발전소에 대해 들어본 적 없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인천연료전지가 발전소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에게 사전 공지 등 충분한 설명을 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주민들은 발전소 예정지가 아파트와 약 500m정도로 가까워 안전성 여부를 면밀히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근 아파트 주민 최모(38·여)씨는 "동네에 주민들이 모르는 발전소가 생기는 건 말이 안 된다"며 "어떤 발전소인지 제대로 된 설명이 없어 주민들 사이에 화학·원자력 발전소보다 위험하다는 소문까지 나온다"고 말했다.

이에 인천연료전지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인근 아파트 주민 대표를 상대로 설명회를 진행했지만 주민 대표가 바뀌며 소통이 제대로 안 된 것 같다"며 "주민에게 연료전지 발전소가 유해한 시설이 아닌 점을 설명하는 자리를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알바는봐라 2019-02-28 12:38:12
일일이 답글로 안달고 말하니 잘들어라.
자꾸 님비어쩌고 하는데..
동구에서 아이가 다닐 학교뒤에 장애인학교 생긴다고 해도 뭐라 반대한 사람 한명도 없다.
집앞에 임대아파트 생긴다고 해도 반대하는사람 없고,
오히려 어린애들은 인성교육에 도움되라고 장애아들과 같이 교육하는 유치원에 보내기도 한다.
우리가 집값 떨어질까봐 이러는거 같니?
송도에는 아트센터가 들어오고 청라에는 g시티가 들어온다는데.
동구에는 그런거 유치 안한다고 항의 하는 사람 없다.
그냥 조용히 얌전히 착하게 사는 사람들에게 몇년 전부터 지하로 도로뚫는다고 아파트며 학교건물 쪼개놓질않나. 지금껏 검증된적 없는 실험성강한 발전소를 짓는다질 않나..
가만히 있으니 가마니로 보고 온갖 혐오시설을 동구에 밀어넣는 행정에 항의 하는거다. 알겠니?

119 2019-01-24 19:55:25
인천연료전지는 송림동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고
돈만 벌면된다며 사업을 밀어부치는 자본주의가 낳은 괴물.
돈보다는 국민 안전이 우선이다.
인천연료전지는 물러가라. 인천연료전지는 사업할 자격이 없지 않아?

건립반대!! 2019-01-20 19:04:55
하나같이 알바 고용해서 댓글다는 수준이 참...
문제의 본질은 무시한체 친환경이라는 말에 홍보가 부족?? 다른 동네 전기 끌어다 쓰면서 자기동네 안된다는 얘기는 어느분이 하셨음? 님비사상으로 몰아가는 찌질이도 그렇고.. 댓글을 달려면 뭔가 팩트를 꼭집어서 얘길 해야 되는거 아닌가??
이보시요 들, 당신네 자식들이 울부 짓습니다.. 주거지역에 건립하는것을 반대 하는겁니다.. 알바 수준하곤.....

2019-01-19 12:01:14
레미콘공장이나 다른 제조업 공장들보다는 친환경적인데 주민들 홍보가 부족했군요

올바른사람 2019-01-18 19:30:33
근데.. 인천동구는 안되고 다른데 지으면 찬성한다고 누가 그러던데...
인천 동구 52%가 공업지역이라고 구청장이 그러던데 그 많은 공장에서 필요한 전기를 자급자족 하시나요? 남들 지역에서 화력발전하여 어렵게 만든 전기로 아파트. 공장 전기 쓰면서 내가 사는곳은 친환경 연료전지 발전소 공사를 반대한다니 이건 아니잖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