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與지도부 사퇴·사과 요구
민주당 예산안 고리로 對野 역공
한나라 “가결된 것과 마찬가지”
민주당 “민생법안 쌓여있는데…”
자민련, 한나라에 정치공세 중단 촉구

 여야는 9일 새해 예산안 처리는 연말 임시국회로 미뤄놓은 채 전날 신승남 검찰총장에 대한 탄핵안 처리 무산에 대한 격렬한 책임공방을 벌였다.
 먼저 한나라당은 의결정족수를 넘는 138명의 의원이 표결을 마친 탄핵안을 민주당이 의도적으로 감표 참관을 거부, 개표 방해작전으로 탄핵안 처리를 무산시켰다며 민주당 지도부의 총사퇴와 대국민 사과를 강력히 요구했다.
 이와 관련, 권철현 대변인은 성명을 내고 “검찰총장 탄핵안이 실질적으로 가결 통과됐음을 우리 당은 엄숙히 선포한다”면서 “신 총장은 정치인들이 아닌 정상배들이 모인 민주당만의 검찰총장이지 더이상 국민의 검찰총장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기배 사무총장도 기자간담회를 갖고 “대통령이 국정에 전념하려면 귀국후에 즉각 신 총장을 퇴임시켜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이재오 총무는 “우리도 총리나 공직자에 대해 청문회를 한 뒤 표결을 해도 감표요원을 내지 않을 경우 개표가 안되는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이낙연 대변인은 “일고의 대응가치가 없다”고 일축하고 탄핵안 무산의 책임공방에 휩쓸리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변인은 논평에서 “야당의 무분별한 정치공세에서 비롯된 여야간 정쟁 때문에 예산안과 민생법안을 처리하지 못한 채 정기국회 회기를 넘겨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임시국회를 빨리 소집해 국민에게 희망을 주고 평온한 연말연시를 맞자”고 말해 예산과 민생법안을 고리로 대야 역공을 시도했다.
 한광옥 대표도 정기국회 폐회와 관련, “탄핵소추안이 폐기돼 야당의 탄핵공세가 좌절된 것은 다행”이라며 “그러나 투표는 됐으나 개표가 되지 않은 것, 감표위원의 유무를 이유로 개표가 진행되지 않은 것 등 좋지 않은 선례를 남긴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반면 탄핵안 처리 무산에 결정적 역할을 한 자민련측은 민주당과 한나라당 및 이만섭 국회의장을 싸잡아 비난하면서도 특히 한나라당에게 정치공세 중단을 촉구, 분명한 대립선이 있음을 드러내 보였다.
 정진석 대변인은 “탄핵안이 무산된 것은 민주당의 감표 참관 거부와 국회의장이 이를 이유로 서둘러 폐회했기 때문”이라며 “그럼에도 한나라당이 우리 당에게 책임을 전가하고 비난하는 몰이성적 정치공세를 계속하고 있다”고 정치 비난공세 중단을 촉구했다.
〈정찬흥·박주성기자〉
jspark@inchon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