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이번주 초 당발전·쇄신특별대책위를 열어 대선후보와 당지도부 경선을 위한 전당대회 시기를 잠정 결정한 뒤 그동안 특대위에서 논의해 온 다른 제도 쇄신 방안과 함께 종합적인 쇄신틀을 만들어 내주 초 당무회의에 상정, 의결한다.
 당무회의가 특대위의 쇄신안을 당론으로 의결할 경우, 기존 대의원과 일반 당원 및 일반 유권자가 참여하는 국민선거인단이 구성돼 내년 3, 4월께 제주도에서부터 16개 시·도별로 차례로 내년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이 한달반 동안 진행되는 등 선거와 정당 관행 및 제도에 일대 변화가 예상된다.
 그러나 한화갑 정동영 김근태 상임고문 등 일부 대선주자들과 쇄신연대 일부 의원들은 당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1월에 먼저 열 것을 주장하고, 특히 한 고문측은 대선후보와 당지도부 경선에 대한 특대위의 중복출마 금지안에 강력 반발하고 있어 당론 결정과정에 극심한 진통이 예상된다.
 한 고문측은 당무회의에서 특대위안 일부 혹은 전부에 대한 대안을 제시, 표결을 요구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동시에 특대위의 동향에 따라선 수임기구인 당무회의가 이같이 큰 제도개혁안을 결정할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1월 전당대회 소집 서명운동을 벌이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