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장 사퇴 여론 치솟자 "G시티에 주상복합 허용할 수도" 유인책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에 대한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의 목소리 커지자 경제청이 여론 달래기에 나섰다.

지난달 31일 경제청은 '청라주민께 드리는 e-서한'이라는 제목의 글을 인천경제자유구역 누리집에 게시했다.

경제청은 "지금까지 LH와 수많은 회의와 협의를 통해 (청라G시티 사업) 생활숙박시설은 법적·행정적 문제가 많으니, 대신 토지이용계획 변경 등을 통해 주상복합을 허용해줄 용의가 있음을 피력했다"며 "생활숙박시설은 과감하게 최소한으로 줄일 것도 요청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지를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주상복합을 허용해주면 사업자에게는 수조원의 순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를 알면서도 특정업체에게만 용도를 변경해준다는 것은 부당하고 위험한 일"이라며 "LH가 공정하게 사업자를 선정하고 도시계획 변경을 요청해오면 경제청에서는 신속하게 검토해 추진하겠다. 도시계획을 변경해야 하고 4조원이 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심도 있는 검토가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을 널리 이해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경제청이 이례적으로 공개된 장소에 특정 지역 주민들을 위해 글을 남긴 것은 최근 김진용 경제청장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는 지역 여론이 들끓으면서 이를 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라주민들은 지난달 초 인천시가 운영하는 '시민청원'에 "김진용 경제청장의 사퇴를 요청한다"는 글을 올려 3100여명이 넘는 공감을 이끌어냈다. 지지부진한 G시티 사업과 외국인 투자유치 실적 전무 등 8가지를 사퇴 근거로 꼽았다. 인천시가 직접 답변해야 하는 청원 기준 3000명을 넘기면서 시는 이달 중으로 김 청장 거취에 대한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