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1218조' 예상
37곳 통관절차 간소화 "더 싸게 많이 구매 가능"

"한국과 가장 가까운 중국 웨이하이시에서 국제 전자상거래 중심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정책을 시작합니다."
유영승 중국 웨이하이시 정부 주한국대표처 수석대표는 지난 26일 송도국제도시 동북아무역타워 위해관에서 열린 '국제전자상거래 해외직구 정책발표회'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이날 발표회는 내년 1월부터 간소화되는 중국 전자상거래 통관 절차에 대해 소개하고, 웨이하이에 조성하는 종합보세구역 지원 정책에 대해 안내하는 자리였다.

유 수석대표는 "지난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한화 기준으로 1000조원 가량이다. 전체 수출·입 무역 비용 가운데 20%를 차지하는 규모다. 여기에 매년 성장률은 20~25%를 육박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응하고자 웨이하시도 물류 클러스터를 만들어 미래의 전자상거래 시장을 대비하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한다"며 "글로벌화로 급격하게 바뀌는 전 세계 소비 환경 속에서, 한국 기업들이 중국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라고 소개했다.

지난 11월 리커창 총리가 중국 국무원 상무회의에서 웨이하이, 베이징, 심티옌 등을 포함한 22개 도시를 '국제 전자상거래 통관정책 시범도시'로 확대 지정한다고 발표했다. 당장 내년부터 해당 도시를 비롯한 37개 지역에서는 '직구' 제품들을 간소화된 절차로 통관시키게 된다.

앞서 중국 정부는 2014년 전자상거래 자체를 합법화한데 이어 2016년부터는 톈진, 상하이 등 10곳에 화물 대신 '개인물품' 형식으로 통관하는 정책을 시행해왔다. 1년간 한시적으로 시행한다던 정책은 1년 유예 형태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시범지역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모습이다.

이는 중국 내 전자상거래 시장이 유례없는 성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전진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국 난징무역관은 지난 18일 내놓은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2019년 트렌드는?' 보고서를 통해, 내년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를 1218조원 가량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2020년까지 20% 내외의 성장률을 보이며 지속 성장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놨다.

중국 정부는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자 시범지구 확대와 함께,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세제 혜택 완화에도 나섰다.

수입세 면세 범위가 물품 하나당 현행 2000위안에서 5000위안까지 늘어나고 이에 부과되는 부가가치세와 소비세의 경우도 70%만 부과한다. 고급 화장품으로 분류되는 물품을 제외한 대부분 제품들은 11.2%의 부가가치세만 거두게 될 예정이다. 또 1인당 연간 총 거래한도도 2만위안에서 2만6000위안으로 늘어난다.

웨이하이시는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장 가까운 장점에 중앙정부 정책을 가미해 전자상거래 특화단지 조성 계획을 내놨다. 물류창고를 비롯해 1.32㎢(약 40만평) 규모의 종합보세구역을 조성한데 이어 주변 18.51㎢(약 560만평)을 '공항경제산업단지'로 넓혀 나간다는 계획이다.

옥문덕 웨이하이시 종합보세구 투자유치국 국장은 "웨이하이국제공항과 5분 거리에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입주하는 국제전자상거래 기업에 각종 혜택을 제공하려 한다. 예로 전자상거래플랫폼 지역본부 운영센터를 세우면 일시불로 400만위안(약 6억5000만원)을 지원한다"며 "시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웨이하이시는 지리적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협력도시인 인천과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내년 1월 중으로 인천시, 웨이하이시, 인천항만공사, 위해시 항만공사, 위해항 그룹 등 관계기관 6개가 모여 효율적인 통관 절차를 도모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