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은 2020년까지 정한 1000억 재원 조성 목표 달성이 어려울 듯싶다. 문화예술이 시민의 삶 증진에 필수 불가결 요소이고, 이를 견인할 재원조성 의지는 인천시와 문화재단 두 축에 달렸다. 그러나 재정난을 겪는 시의 재원 출연은 어렵다고 하고, 재단의 재원조성 전문성은 부족하다. 내년도 시가 출연할 재단 육성재원 적립금은 전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시민의 문화 향유가 위축될까 우려된다.

그동안 군·구의 출연금도 전무한 상태에서 시의회는 재원 출연처를 인천시 한 곳으로 한정하는 조례 개정을 발의한 상태다. 해마다 재단에 대한 공공지원금은 축소됐다. 하지만 재단은 역사문화센터를 수용하는 등 조직 규모를 키운 반면 재정자립도의 악화를 자초하고 말았다. 이제 재단은 상대적으로 풍부하다고 자족하는 기금 혹은 시의 출연·보조금에 안주할 수 없다.
기금조성 시스템을 강화하고 대표이사의 주요 책무인 재원조성 전문성이 반드시 검증돼야 한다. 공공부문 지원금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수익사업 등을 적극 수행할 조직 신설도 필요해 보인다. 재단은 직전 시정부에 의해 타 시·도가 폐지하고 있는 사무처장직을 신설했고, 현재 시 용역 대행 업무 수행에 불과한 역사문화센터를 산하 기구로 편제해 쓸데없는 경상경비 지출을 초래했다는 문화 전문가들의 의견을 신중히 귀담아야 한다.

재단 재정자립도를 높일 수 있는 재원조성 분야가 활성화 돼야 인천 문화예술 진흥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15년 재단 기부캠페인 '아트레인'이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출발했다. 하지만 지난해 개인 기부는 130여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 문화재단은 문화예술계에 대한 지원 업무와 관리·감독 업무에 충실해야 한다. 인력 채용 등 재정 손실을 초래하는 직접적인 행사 주관도 개선해야 할 부분으로 거론된다.
내년 인천시 출연금은 한 푼도 없다. 재단의 고유 기능 정립을 위한 조직 재구조화를 단행하고, 시의회는 검증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 문화재단 성격에 부합되지 않는 낭비성 조직을 떼어내고 재정자립을 위한 규모의 경제에 나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