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복지 지원센터서 맞춤형 보증·불공정거래 상담
전통시장 특성화 육성
전자상품권 연계서비스 개발

▲ 지난 8월28일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인천사랑 전자상품권(INCHEONer CARD) 시책발굴 보고회'가 열렸다. 김석철 인천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이 인처너카드와 연계, 통합 가능한 시책을 보고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

최저임금 인상과 골목상권 잠식 등 어려움에 처해있는 15만 인천지역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소상공인들의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인천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가 문을 열었으며, 맞춤형 금융지원으로 경영난 해소에 도움을 주고 있다. 침체된 전통시장 살리기와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정책도 벌인다.

▲'인천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

지난 4월 미추홀구 제물포스마트타운 2층에 '인천 소상공인 서민금융복지 지원센터'가 개소했다. 센터에서는 금융소외계층의 자립 지원과 소상공인들의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맞춤형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다.
센터는 소상공인 지원팀, 서민금융복지 지원팀, 불공정거래 피해상담 지원팀 총 3개팀으로 조직을 구성했다.

무분별한 창업과 과잉 경쟁, 임대료 상승 등으로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소상공인 (재)창업·폐업 상담과 교육 등을 진행하며 협업기관과 연계해 자금,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과중한 채무로 어려움에 처한 금융소외계층에게 개인회생·파산 신청을 도우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채무 컨설팅과 가계부채 예방교육, 상담을 진행한다.

소상공인들이 억울하게 당할 수 있는 불공정거래 피해(가맹사업·상가임대차·하도급)와 관련한 상담을 벌이며 내용증명 등 법률 서식 작성 지원과 피해 사례를 조사해 제도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지난달까지 총 890건의 상담실적을 통해 다양한 연계서비스를 지원했다.

▲다양한 맞춤형 금융지원

올해 인천시는 낮은 신용등급의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햇살론' 지원 사업으로 2747개 업체(누계 1만9673개)를 지원해 계속되는 경제침체로 인한 경영난을 해소하도록 했다.

경영자금 지원사업인 '희망키움 금융융자 사업'으로 1145개 업체(누계 2334개), '최저임금 인상 특례보증' 지원 사업을 통해 685개 업체를 지원했다. '일자리창출 특례보증' 사업으로 신규 고용을 하거나 최근 1년 이내 고용유지를 한 소상공인과 소기업을 대상으로 235개 업체를 도왔다.
창업 후 5년 내에 경영 안정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홀로서기 창업금융융자'로 597개 업체(누계 2080개)에게 제2의 도약으로 성공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밖에 '한국GM 사태' 시에는 대량 해고된 퇴직자와 협력기업 및 거래업체를 대상으로 특례보증을 시행, 1025개 업체를 지원했다.
아울러 올해 여름 기록적인 폭염으로 인해 매출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소기업에게도 '폭염피해 특례보증'으로 256개 업체를 지원했다.

내년에도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한다.
특별한 기술 없이 창업하는 청년의 자립을 돕기 위해 '청년창업 일자리 특례보증'을 실시한다. 사업 초기 운영자금 확보로 강소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자립기반 시스템을 마련하게 된다.

또한 '골목상권 활성화 특례보증' 사업도 내년 새롭게 도입되는 사업이다. 대기업 골목상권 침투로 서민과 가장 밀접한 학원 교육서비스업, 수리점 등 개인 서비스업종을 대상으로 사각지대 없이 정책자금 혜택이 고루 미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구도심 공동화 현상으로 매출감소와 자금난을 겪고 있는 영세업자에게는 '재개발지역 상권활성화 특례보증'으로 9등급 이상까지 확대하고, 낮은 금리로 자금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소상공인시장진흥자금(71억원)'을 활용해 1% 수준의 저리 정책자금을 원도심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원해 신도심과의 균형발전을 꾀한다.

▲불공정거래 근절을 통한 공정거래 분위기 조성

공정거래 행정이 지방분권화 협업체계로 전환되고 불공정거래 근절에 대한 전국가적 역량 결집 시류에 발맞춰 인천에서도 내년 기존 공정거래위원회의 업무 신규 추진을 앞두고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율하는 가맹·대리점분야 분쟁조정과 프랜차이즈 가맹브랜드 정보공개서 심사등록 역할이 내년 1일부터 광역지방자치단체로 분담된다. 수도권인 인천과 경기, 서울이 선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현재 가맹브랜드의 약 70%가 수도권에 위치하며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처리된 분쟁건수의 88%가 3개 지자체에서 발생하는 만큼 수도권에서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지역밀착형 공정거래 지원을 실시해 단계적으로 전국으로 확산될 방침이다.

올해 기준 인천에서 소재한 가맹본부의 브랜드는 285개, 가맹점은 1만4000개를 웃돈다. 인천시 소재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대리점 사업자들은 이번 업무 신규 추진을 통해 신속한 피해구제와 정보공개서 등록 신청이 가능해졌다.

▲활기차고 매력있는 전통시장 조성

인천시는 올해 10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약 48억원의 예산을 지원, 고객이 즐겨찾는 개성과 특색있는 시장별 특성화 사업을 추진했다.

시장 현대화사업에 86억원을 지원해 총 22개 전통시장에 주차장 확충, 고객 쉼터, 화장실 신축, 화재 안전시설 등의 사업을 실시해 시장이 쾌적하고 편리한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공동배송센터 운영 지원, 인천 우수시장 상품 전시회, 전국 우수시장 참가, 전통시장 장보러 가는 날 운영 등을 벌였다.

내년에도 전통시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사업들이 추진된다.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은 6개 전통 시장을 대상으로 약 34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시장 고유의 특성과 장점을 살린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등을 특화 육성함으로써 고객이 즐겨찾는 개성과 특색있는 사업을 시장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매력으뜸 전통시장 육성 사업도 진행한다.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 확보와 특색있는 볼거리 제공, 시설물 설치 등의 시장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으로 각 군·구(상인회)에서 신청 접수를 받아 사업내용 심사를 거쳐 5개 시장을 선정해 한 곳 당 5000만원씩 지원할 방침이다.

▲인천지역 전자상품권, '인처너(INCHEONer) 카드'→'인천e음'

인천시 전자상품권 '인처너(INCHEONer) 카드'의 명칭이 '인천e음'으로 변경된다.
27일 인천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인천사랑 전자상품권 플랫폼 명칭공모에 851명이 총 1240건을 제안했다. 1차 심사위원회 심사와 2차 시민선호도 조사, 최종심사를 통해 '인천e음'으로 확정했다.

인천시만의 고유사업이 아닌 군·구에서 자체 실정에 맞는 상품권으로 구성해 운영할 수 있는 플랫폼 제공사업이라는 점을 널리 알리고 그에 맞는 명칭을 사용하기 위해 추진됐다.
'인천e음'은 시민들에게 쉽게 인식되고 전자상품권을 통해 시와 군·구, 시민과 소상공인을 연결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시는 새로운 명칭이 확정됨에 따라 BI제작과 홍보영상, 홍보물을 제작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적극 홍보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시민들이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난달부터 교통카드 기능이 추가돼 인천사랑 전자상풍권 한 장으로 기존 전자상품권과 교통카드 기능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교통카드 기능은 전국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교육청과의 협업을 통해 중·고등학생의 학생증을 인천사랑 전자상품권으로 교체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지난달에는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전자상품권 이용에 대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이나 ㈔중소기업융합인천부천김포연합회가 추천하는 인천시 소재 중소기업 상품에 대해 전자상품권 모바일앱 쇼핑몰 입점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는 인천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전자상품권 가맹점 등록을 권장하고 적극 홍보하며, 직원 대상으로 전자상품권 모니터링단을 운영해 이용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협조할 예정이다.
현재 인천사랑 전자상품권 모바일앱에서 전화주문과 쇼핑몰을 운영해 소상공인들의 각종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내년에는 전화주문 기능을 시중 배달 앱 수준으로 확대하고 쇼핑몰에도 다양한 제품들이 입점된다.

공유경제몰도 신설된다. 집이나 자동차 등 자산은 물론 지식이나 경험 등을 공유하며 합리적 소비와 새로운 가치 창출을 구현하게 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내년 사업을 앞두고 올해 시범운영 결과를 분석해 문제점 도출과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라며 "전자상품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연계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각 군·구 단체, 기업 등과의 협업을 통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고 매출을 증대시키겠다"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