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조호경(인하대 언론정보학과 3년)·최진우(인하대 언론정보학과 2년)씨

지난 9월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한 데 이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이 추진됐지만 현재로선 무산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지난 6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에 대한 국민여론조사를 벌인 결과 ‘환영한다’는 응답이 61.3%로, ‘반대’ 31.3%보다 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 10명 중 6명은 김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환영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이 중 20대(61.0% vs 28.3%) 응답자에서도 환영 여론이 61.0%에 달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대, 특히 요즘 대학생들이 보는 남북교류와 협력에 관한 시각이 어떤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하대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남북교류와 협력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연구팀이 있는데요.
조호경(인하대 언론정보학과 3년)·최진우(인하대 언론정보학과 2년)씨 두 분 모시고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Q. 현재 진행되고 있는 남북교류와 협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Q. 현재 정부가 진행하고 있는 남북평화와 통일 논의는 투명하다고 생각하는가?
Q. 통일에 대한 나의 생각은?
Q. 남북통일의 방향에 대한 생각은?
Q. 내가 생각하는 통일 예상 기간은?
Q. 남북교류와 협력에 대해 긍정적인 이유는?
Q. 남북교류와 협력에 대해 부정적인 이유는?
Q. 남북교류와 협력에 대한 기대는?
Q. 남북교류와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분야는?

인터뷰1. 남학생·여학생의 뚜렷한 인식 차이, 이유는? (박상병 인하대 정책대학원 교수)
인터뷰2. 인하대 학생들의 여론조사 결과, 의미는? (이준한 인천대 정외과 교수)

/인천일보TV medi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