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인천 강화군 후포항과 옹진군 답동항 등 6개 어항에 대해 '어촌뉴딜 300' 사업이 본격화된다. 이 사업은 해양판 도시재생 사업으로 전국 300여개 어촌·어항을 현대화해 어촌의 성장을 이끌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된다. 대상지 선정을 위해 해수부는 지난 9월 지자체 공모를 실시하고 2개월간의 평가를 거쳐 300곳의 최종 대상지를 선정했으며 인천에서는 6개 어촌·어항이 포함됐다.

그러나 윤곽이 드러난 사업들을 보면 관광시설 확충 등에 너무 치우쳐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담보해 주는 수산자원 확보 및 지역 주민 정주여견 개선 등에 너무 소홀한 사업 아니냐는 것이다. '어촌 뉴딜 300' 사업이 좀 더 섬사람들의 시각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들이다.
인천에서는 후포항(강화), 야달항, 답동항, 대·소이작항, 소야리항(옹진), 소무의항(중구) 등 6곳이 선정됐다. 인천시는 소무의항은 '아름다운 어촌 만들기', 야달항은 '무인도 체험관광', 답동항은 '자연생태 탐조관광', 대이작항은 '마리나 해양레저 관광', 후포항은 '밴댕이 마을 조성' 등으로 개발 콘셉트를 정했다. 이에 따라 답동항에는 철새를 관측할 수 있는 전망대와 포토존, 별빛맞이 관측대 등이 조성된다. 대이작항에는 마리나항을 위한 잔교와 부잔교, 폐교를 활용한 체험장이 조성된다. 후포항에도 어촌관광을 위한 해상·해안 데크, 밴댕이 마을 정비 사업 등이 추진된다. 소무의항에는 바다 낚시터를 조성하고 어촌체험마을, 해양전시관 등이 조성된다.

인천시는 내년 초 6개 지역마다 어촌뉴딜 지역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 주민과 전문가들이 참여해 내실있는 사업이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 사업이 공모부터 선정까지 4개월만에 이뤄질 정도로 급하게 추진된 만큼 앞으로 사업을 더 다듬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이 사업의 당초 취지를 달성하려면 무엇보다 섬 지역의 정주여건을 개선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뒷받침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해양 쓰레기 수거 등을 통한 수산자원 회복도 중요하다. 우선 보기에 좋은 모습으로 관광개발 일변도여서는 미흡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