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미분양 쌓인데다 교통정체 불가피
"그린벨트 무분별 해제" 환경단체 지적도
정부가 최근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발표한 3기 신도시를 두고 마냥 반갑지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수도권 인근에 여전히 미분양이 쌓여있는데다, 인근 지역 부동산 시세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는 이유에서다. 미래 도시 환경을 위해 남겨야 할 그린벨트를 해제할 수밖에 없다는 점도 문제로 지목되고 있다.

▲수도권 미분양은 여전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말 발표한 10월 기준 전국 미분양 주택 현황에 따르면 3기 신도시 대상지인 인천과 경기의 미분양은 각각 1122호·5529호로 나타났다.

두 지역을 합치면 전국 미분양 주택 6만502호의 10% 정도를 차지하는 규모다. 특히 집을 짓고도 주인을 찾지 못한 준공 후 미분양은 인천 522호·경기 2023호로 전체 미분양의 절반 안 되는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신도시가 들어서면 미분양 규모는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다. 신도시가 수요를 빨아들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3기 신도시가 발표되기 직전까지 경기도 김포를 비롯한 일부 지역은 인근 지역이 대상지로 선정되진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주변지역 일부 주민들은 보유하고 있는 주택 시세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고심하는 중이다. 자칫 교통정체가 더욱 심해질 수도 있어 걱정을 더해가고 있다.

3기 신도시 대상지인 인천 계양구에서 오래 거주한 A씨는 "지역이 비슷하다면 영향을 안 받을 수가 없다. 계양구는 집값도 오래 정체된 상태"라며 "신도시 위치를 보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더 막힐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임학역 인근에서 공인중개사로 일하는 B씨는 "발표하더라도 개발까진 시간이 필요하다. 당장 영향이 나타나는 건 아니다"라며 "(시세나 교통 분야의) 우려가 없진 않다"고 했다. C씨는 "아직까진 발표 후 눈에 띌 만한 변화는 없었다. 앞으로 추이를 지켜보는 중"이라고 말했다.

▲인천환경단체 "그린벨트 훼손 무분별"

환경단체는 3기 신도시가 발표되자 즉각 반발했다. 인천녹색연합은 성명을 내고 "그린벨트에 대한 이해 없이 개발 가능한 토지로 인식하는 정부와 인천시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라며 "개발에 앞서 그린벨트 조사와 관리계획 수립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계양테크노밸리 예정지에 위치한 동양동 그린벨트는 1~5등급 중 2등급으로 일반적으론 보전 가치가 높아 해제할 수 없는 지역으로 분류돼 있다고 지적한다.

이어 "인천은 2011년 이미 주택보급률 100%를 초과했다. 무분별한 도시 확장과 산업시설로 갈등이 쌓이고 있다. 대비 없이 주택을 늘려 인구만 유입시킨다면 과연 감당할 수 있겠는가"라며 "그린벨트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을 막고 시민의 쾌적한 생활환경과 자연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공간이다. 신도시 발표에 계양구 동양동 그린벨트 지역을 제외하길 강력히 촉구한다"라고 덧붙였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