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제18회 QI 경진대회' 전경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제18회 QI 경진대회' 전경

 

순천향대학교 부속 부천병원(병원장 신응진)이 의료 질 향상과 환자 안전을 위해 지난 20일 원내 순의홀에서 개최한 '제18회 QI 경진대회'가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끝났다.

QI(Quality Improvement) 활동은 환자에게 제공하는 의료, 시설, 시스템 등 의료서비스 전반의 품질 향상을 위해 펼치는 개선 활동이다.

이번 대회는 '성공적인 3주기 인증을 위한 질 향상 활동'을 주제로 열렸으며, 사전 심사를 거친 10개 팀이 지난 1년간 펼친 QI 활동 결과를 구연 발표했다.

신응진 병원장과 질 향상위원회 위원장들의 심사 결과, 'MRI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업무 효율 및 만족도 증가'를 주제로 QI 활동을 펼친 'MR.SCH' 팀이 영예의 대상을 받았다. 이 팀은 MRI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검사 대기시간 관리 및 직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환자들의 대기시간이 감소하여 만족도가 크게 높아졌으며, 직원들은효율적인 업무로 인해 더욱 안전한 검사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중환자실 다제내성아시네토박터바우마니균(MRAB) 감염관리'와 'NICU 감염예방을 위한 환경관리 개선활동'을 주제로 QI 활동을 펼친 'Touch me, if You Can~!' 팀과 'Clean Zone' 팀에게 각각 돌아갔다.

이 외에도 14개 팀이 QI 활동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하는 등, 의료 질 향상과 환자 안전을 위해 노력한 직원들의 열정이 엿보였다.


 /부천 = 강훈천기자 hck1229@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