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후단지 임대료 완화·MRO
비교하니 상황·계획 '제자리'
"경쟁력 갖추려면 꼭 내려야"

인천시의 5년 전 지역물류기본계획과 지금의 현실은 얼마나 달라져 있을까. 몇몇 주요 이슈들은 제자리에 머물러 있었다. 시가 20일 발표한 제3차 지역물류기본계획 용역 결과를 보면 항만업계의 주요 이슈 중 하나인 인천신항 항만배후단지 임대료 문제는 정부 지원이 확대되지 않아 5년 전과 지금의 상황 및 계획이 사실상 똑같았다. 항공정비단지(MRO) 관련 계획도 5년 전이나 지금이나 유사했다.


▲2차·3차 모두 '정부지원' 강조 … 현실은 25%

이날 제3차 지역물류기본계획 용역 결과와 2013년 시가 발표한 제2차 지역물류기본계획을 비교한 결과, 양쪽 모두 정부로부터 인천신항 배후단지 조성비용을 지원받아 임대료를 낮춰야 한다는 내용이 똑같이 담겨 있다.

2차 계획을 보면 인천신항 배후단지에 경쟁력이 있으려면 임대료가 1㎡당 1000원이 돼야 하고, 정부지원비율이 50%여야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이대로라면 낮은 정부지원비율 때문에 인천항만공사(IPA)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될 수 있으며 반드시 다른 항만과 유사한 50% 수준 이상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지적했다.

5년 뒤 나온 3차 계획 용역 결과에서도 이런 상황은 전혀 변하지 않았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신항 배후단지의 임대료를 1㎡당 평균 1560원으로 맞추려면, 정부지원비율이 50%는 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업체들이 경쟁력을 가지려면 낮은 임대료는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항공정비단지(MRO)도 계획도 5년 전과 같아

MRO도 마찬가지 상황이다. 시는 지난 2013년 2차 기본계획을 통해 '고부가가치 물류지원 인프라 개발' 분야로 항공기 부품 물류센터 입주를 통한 MRO 허브센터 운영을 계획했다. 시는 이에 따라 1단계로 에비닉스(Avionics·항공전자공학) 산업 육성 및 시-항공기 제작사 파트너십 체결, 2단계로 에비닉스 혁신센터 설립, 3단계로 전문항공기 정비센터 유치를 제시했다.

5년이 지난 지금 MRO 산업은 당시의 계획에서 거의 나아가지 못한 상황이다. 3차 용역 결과를 보면, 단계별 MRO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방안으로 1단계 항공기 제작사 파트너쉽 체결, 2단계 항공관련 혁신센터 설립, 3단계 전문항공기 정비센터 유치가 제시됐다. 5년 전 계획과 유사한 내용이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신항에 철도 놓고, 화물차는 공영차고로 인천시가 지역 물류정책의 목표 및 정책을 연구한 결과, 화물차 공영차고지와 주요 물류 거점시설 건립 사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 물류 기반시설인 인천신항에는 철도망을 건설해 물류처리의 효율성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는 결과도 도출됐다. ▶관련기사 6면인천시는 20일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제3차 지역물류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지고 연구 결과를 검토했다고 밝혔다. 지역물류기본계획은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물류정책의 목표·전략과 단계별 사업 등을 담고 있다.이번 용역 결과에 따르면 화물차 불법 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