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진 사회부 기자

사립유치원 감사 결과 공개로 형성된 공분이 결국 초·중·고교까지 뒤흔들었다. 인천시교육청이 학교명을 포함한 초·중·고 감사 결과를 지난 17일 발표했다. 지난 10월 사립유치원 비리 사태로 파문이 일면서 공사립학교에 대한 투명성도 보장돼야 한다는 여론에 따른 것이다.
이번 공개된 2013년부터 2018년까지 6년 치 감사 결과 보고서는 적발 건수만 1600여건, A4 용지로 3000여장에 이를 정도다. 사립유치원 논란 핵심이 회계 비리였다면 학교 부정 사례는 시험 관리, 학교생활기록부 정정처럼 학생 성적에 직결된 문제부터 시간외수당을 위한 지문 인식 날조까지 전방위에 걸쳐 있다.
유치원, 어린이집과 달리 입시와 연관되는 학교에서 내신 성적과 학생부 관리 허점이 곳곳에서 드러났다. 수시모집 위주인 현행 대학 입시와 직결되는 민감한 사안이다.

인성여고에선 2015∼2017학년도 정기고사에서 문항 오류 11건, 정답 오류 60건이 지적됐으나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교장 결재만 받아 성적을 처리한 일도 있었다.
돈 관련한 잡음도 많았다. 사립학교인 한일초에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방과후학교비와 통학버스비 등 수익자부담경비를 징수한 뒤 이 중 입금된 8665만원을 학교 회계에 입금하지 않고 회계 직원이 사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등 공금을 횡령한 일이 대표적이다.

효성고에선 한 직원이 2012년 2월~2013년 3월 초과근무 시간을 지문 인식기가 아니라 시스템 확인 자료에 바로 입력하는 방식으로 437만원을 부당 수령하기도 했다.
그동안 인천시교육청은 초·중·고 감사 결과를 공개하면서도 학교명은 익명처리 했다. 교육부 방침에 올해부터는 실명으로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로 했다.

사립유치원 비리 사태로 유치원 원장들이 벼랑 끝에 몰리며 했던 말이 "교육 공무원들 감사 결과도 공개하라"였다. 일각에선 "물귀신 작전"이라는 비아냥도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이런 실명 공개는 깨끗하고 공정한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기폭제로 활용되는 분위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