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조사특위 시동 … 내년 6월 보고서 작성 계획
실타래처럼 엉켜 불법·특혜 의혹을 받고 있는 경기도 공항버스 행정에 대해 경기도의회가 행정조사권을 발동하면서 출범한 조사특별위원회가 본격 조사에 착수한다.

조사특별위원회는 남경필 전 경기지사가 취임한 2014년부터 공항버스와 관련된 행정을 모두 살핀다는 방침을 세우는 등 발빠게 움직이고 있다.

김명원(민주당·부천6) 공항버스 조사특위 위원장은 18일 인천일보와 통화에서 "남경필 전 경기지사가 취임한 2014년부터 경기도가 진행한 공항버스 행정에 대한 과정을 살피는 것부터 시작할 계획이다"면서 "그래야 한정면허에서 시외면허로 바뀌는 과정을 밝혀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앞서 17일 '경기도 공항버스 면허 전환 위법 의혹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1차 회의를 열고 조사계획서 의결 및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해 중점 논의했다.

특위는 내년 1월15일까지 출석증인과 세부 조사계획을 확정하고, 경기도로부터 현황보고를 듣는 등 기본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2월20일까지 당시 업무를 진행했던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증언을 듣고, 전문가의 의견도 들을 예정이다.

5월28일까지 증인대상을 확대해 경기공항리무진버스와 용남고속, 용남공항리무진 등에게도 출석을 요청하고 내부 조사활동 결과를 토론 및 정리해 6월11일까지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는 계획이다.

김 위원장은 "경기도가 공항버스 시외면허 업체를 선정하며 공모에 참여한 업체들을 어떻게 평가했는지, 또 선정업체의 면허권을 취소하면서 참여하지 않은 업체가 운행하게 된 이유도 살피겠다"며 "이런 전반적인 행정의 과정을 살피다보면 특혜나 불법의혹들이 드러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무엇보다 시외면허 전후 도민들이 받는 서비스의 질이 중요한 문제다. 시외면허 전환 후 운행에 불법은 없었는지를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남경필 전 경기지사 시절 공항버스 노선 선정 과정에서 특정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 2015년에는 한정면허 업체인 수원권역의 공항버스 운행권을 침해하면서 남 전 지사의 동생이 운영하는 업체에 신규 공항버스 노선을 발급해 특혜 의혹을 받고 있다. 올해 1월부터 공항버스 한정면허를 회수하고 시외면허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불법행위를 합법행위라며 밀어붙이고 공모에 참여도 하지 않은 업체에 면허권을 발급해 논란을 빚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