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학습센터 임차료
시 "업무 공백 최소화 불가피"
의회 "심의 전 멋대로 편성"
평택시가 2019년도 본예산을 편성한 뒤 의회 심의도 끝나기 전에 예산을 선집행해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 평택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시 자치교육과는 자원봉사센터 사무실 임차료와 이전비용 등 2억9974만8000원, 평생학습센터 사무실 임차료 2억9927만7000원 등 총 5억9000여만원을 내년도 본 예산에 편성해 시의회에 상정했다.

이 예산은 해당 상임위를 거쳐 현재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심사 중에 있다.

그러나 시는 본예산 의결도 거치지 않고 시청 인근 건물에 자원봉사센터와 평생학습센터 사무실을 계약해 지난 10일 이전을 완료하고 현재 업무를 하고 있다.

시는 대규모 조직개편에 따라 사무실이 협소해 부득이하게 사무실을 이전하는 과장에서 먼저 집행을 할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대규모 조직개편이 이뤄지면서 사무실 이동이 불가피해 벌어진 상황"이라며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의회 의결 전에 계약과 이사를 완료했다"고 해명했다.

시는 현재 시청 인근의 Y빌딩 3층과 5층에 각각 사무실과 교육장을 계약하고 운영 중에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시의회는 의회를 무시한 처사라며 발끈했다.

예산을 심사 중인 한 의원은 "예산만 올려놓고 사전 협의도 없이 사무실을 계약하고 이전까지 하는 것은 잘못된 행정으로 시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로 밖에 볼 수 없다"며 "만약 예산이 삭감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이어 "그렇게 급한 사안이었으면 예산 집행에 앞서 먼저 의회와 상의하는 것이 맞는 것 아니냐"며 "의결도 되지 않은 예산을 왜 제멋대로 집행했는지 집행부에 따져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