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정책협의회에 13명 중 8명까지 빌 듯
신임 앉혀도 업무 이해도 우려
인천시 산하 공공기관장들의 잇따른 사퇴 움직임과 함께 임기 종료를 코앞에 둔 기관장, 기관장 공석 등 여러 문제가 겹치면서, 내년 1월 처음 시행되는 인천시·공공기관 정책협의회가 삐걱거릴 것으로 전망된다.
기관장 인사 문제를 말끔히 해결할 수 있는 묘안이 요구된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내년 1월 중 시·공공기관 정책협의회를 연다. 박남춘 시장이 주재하는 협의회로 시 산하 공공기관장 13명(공기업 5개·출연기관 8개)이 모인다. 시장이 당연직 이사장인 인천인재육성재단(출연기관)의 경우 사무국장이 참여한다.

이 자리는 박 시장이 올 10월 인천도시공사·관광공사 사장에게 임용장을 수여할 때 "시와 산하 기관 간 협업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정례화 형태의 정책 간담회가 필요하다"고 요구한 데 따른 조치다.

시는 박 시장과 시 산하 공공기관장이 한자리에 모여 미래지향적 융합·혁신 과제를 발굴하고 현안 사업을 공동 추진해 시민 중심의 시정이 구현될 것으로 기대한다. 현안은 주요 정책과 재정, 일자리 창출, 조직·인력, 제도 개선 등 다양하다.

그러나 협의회에 참석할 기관장 13명 중 4명이 공석인데다 다른 2명은 사퇴 요구를 받은 상태여서, 사실상 반쪽짜리 정책협의회가 될 것이란 우려가 많다. 실제 인천의료원과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 인천문화재단, 인천복지재단은 기관장이 공석 상태로 공모에 들어갔거나 이달 중 공모에 나설 예정이다. 신임 기관장이 임명되더라도 업무 파악에 시간이 걸려 당장 첫 협의회 땐 자리를 채우는 역할밖에 할 수 없다.

여기에 인천신용보증재단 이사장이 사표를 냈고,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이 사퇴 요구를 받아 기관장 공백이 더 커질 수 있다. 인천교통공사 사장과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의 경우 내년 8월 임기가 종료돼 협의회의 실효성을 떨어뜨릴 것이란 지적도 있다.

결국 13명 기관장 중 절반이 넘는 최대 8명의 기관장이 공석 또는 임기 종료를 앞두거나 업무 파악이 덜 된 상태에서 참석하게 돼, 협의체가 협업하는 자리가 아닌 어수선한 분위기의 형식적 행사로 전락하지 않겠냐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앞으로 시장과 시 산하 공공기관장들이 분기별로 만나 인천 현안에 대해 서로의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당장 1월 협의회 때 기관장 공석이 있을 순 있지만 장기적으론 순기능이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