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남부와 북부의 불균형 해소를 위해 경기분도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경자(민주당·의정부1) 경기도의원은 지난 14일 제332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그동안 경기도 분도 주장의 핵심인 남·북부의 불균형을 해소하기위한 도의 노력이 성공적이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경기북부를 분도한다고 가정하더라도 경기북부 인구는 서울과 경기남부, 부산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음에도 현재 정책결정기능이 경기남부에 집중돼있어 경기북부에 대한 충분한 정책검토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게 최 의원의 설명이다.

최 의원은 분도를 반대하거나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에 대해서도 반대 논리를 폈다.

최 의원은 "경기북부 지역의 낮은 재정자립도와 취약한 발전자원으로 인해 특별한 조치 없이 분도를 하면 오히려 북부 주민들의 삶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주장이 있다"면서 "그러나 세금징수실적과 조정교부금 배분액 등을 확인해 본다면 이런 주장은 동의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 분도론이 처음 제기된 30년 전과 비교하면 인구, 경제, 산업구조 등이 크게 변했으며, 이에 따른 행정수요도 복잡하고 다양해졌다"며 "현실을 반영해 국회에서도 분도에 관한 법률 발의 및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분도는 북부 발전뿐만 아니라 남부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며 "이제 분도의 당사자인 도와 도교육청도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