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예산 편성 … 실무원·종일반 강사도 10명씩 증원
인천시교육청이 내년도 인천지역 학교에 특수학급을 45개를 더 마련한다. 특수교육시설이 느는 만큼 특수교육실무원과 강사 수도 함께 높인다는 게 시교육청 설명이지만 여전히 일손 부족을 토로하는 현장 목소리는 계속되고 있다.

시교육청은 장애학생의 차별 없는 교육을 위해 2019학년도 특수학급 설치비 및 환경개선비를 19억원으로 편성하고 특수교육실무원 10명, 종일반 강사 10명을 증원한다고 16일 밝혔다.

19억원 가운데 16억원은 특수학급 45학급 신증설에 투입한다. 나머지 3억원은 노후화된 특수학교 30학급 교실 환경 개선에 쓸 예정이다.

특수교육시설이 증가하면서 특수교육실무원과 종일반 강사도 각각 10명씩 더 는다.

특수교육실무원은 특수교육대상 학생들 등·하교, 이동, 급식, 수업 지원 등과 함께 수학여행과 현장학습 등 외부 활동을 지원하는 일을 맡고 있다. 종일반 강사는 특수학교(급)에서 특기적성교육,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방과 후 이후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전인적인 발달과 학습을 전담하고 있다.

인천에는 현재 540여명가량 특수교육실무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증원 수준으로는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힘들다는 의견도 나온다.

지난 12월 초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가 "인천지역 특수교육시설은 매년 확장되지만 실무원들 노동 여건은 최악이다"라고 주장하는 등 노동계에선 예전부터 특수학급 증가세에 비해 인력 충원은 현저히 떨어진다고 지적해 왔다.

익명을 요청한 한 특수교육실무원은 "진정한 특수교육 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히 몸집 증가뿐만 아니라 인력 충원과 근무 중 휴게시간 보장과 같은 내실도 챙겨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