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 서류 제출" vs "위법" 맞서
▲ 김순미 위원장이 광주시청사 내에서 시정혁신기획위원회의 해산을 요구하며 1인시위를 하고 있다.


광주시 공무원노동조합(공노조)과 광주시정혁신기획위원회(혁신기획위)간 갈등을 빚고 있다.
시정혁신위가 물류단지 조사 및 대책 T/F 계획을 수립후, 해당부서에 대한 관련 인허가 서류 등을 요구하자 공노조가 '위법'을 주장하며 반발해서다. 공노조는 지난 14일 오전 혁신기획위의 특정조사와 관련해 보이콧과 항의시위를 벌였다.

공노조는 해당 기구의 경우 시장 자문기구 성격의 민간기구로 행정에 대한 조사 등의 행위를 일체 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초법적인 일방적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다만, 공노조는 혁신기획위가 조례 제정 등 정식 행정절차를 거쳐 권한과 책임 등이 부여될 경우 이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이다. 또 필요 시 광주시 감사담당관 등 사정기관을 통해 진행되기를 요구하고 있다. 김순미 위원장은 최근 신동헌 시장과 간담회를 열고 혁신기획위의 조사일체를 거부했으며 신 시장도 이에 대해 공감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노조는 17일 이번 사안과 관련해 공무원 내부전산망과 공노조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식적인 입장을 담은 성명서를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김순미 위원장은 "앞으로도 이번과 같은 불법적이고 부당한 일체의 행위가 재발할 경우 단호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라며 "행정기관이 법을 준수할 책임이 있는 만큼 광주발전에 대한 시장의 고민과 고뇌는 이해가 가지만 정식적인 절차를 거쳐 사안이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혁신기획위는 지난 9월 민선 7기 신동헌 광주시장의 공약사항과 48대 시정과제를 추진하기 위해 민간위원 및 전문가 등 총 25명이 참여해 출범했다.

/광주=장은기 기자 50eunki@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