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협위원장 교체 발표 앞두고 투톱 '불협화음'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당협위원장 교체 발표를 앞두고 당내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당내 투톱인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모두 '탈계파'를 주장하지만 인적쇄신의 수준을 놓고 분명한 입장차를 노출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13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원내대표 선출 과정에서 느낀 것은 우리 당의 계파주의가 크게 약화되고 사라져 가고 있다는 것이었다. 탈계파의 승리라고 본다"며 "지긋지긋한 계파주의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이 합쳐져 이번 결과가 나왔다"고 말했다.

비대위 회의에 처음 참석한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김 위원장이 오시면서 계파 깨트리기가 시작됐다면 이번 선거로 계파 종식이 완성됐다"며 "당 통합을이뤄가는 과정에서 화이불류(和而不流), 즉 화합을 이루되 함부로 휩쓸려가지 않으며 중심 잡고 미래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협위원장 교체'를 놓고서는 분명한 시각차를 보였다. 김 위원장은 회의를 마친 뒤 "나중에 할 것은 나중에 하고, 지금해야 할 것은 지금 해야 한다"며 "내가 비대위원장으로서 일하며 강력하게 요구를 받은 것이 바로 '인적쇄신'"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당협위원장 교체 규모에 대해서는 "조만간 조강특위 발표가 있기 때문에 내일(14일) 보고를 받을 것 같다"며 "조강특위의 결론을 모르기 때문에 무슨 말을 하기가 그렇다"고 말을 아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인적쇄신 자체에는 반대하지 않지만 지금 시기가 적절한지 모르겠다"며 "의원 임기가 남아 있는데 인적쇄신이 지나치면 대여 투쟁력이 약화되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조강특위가 당협위원장 교체 명단을 발표하면 당내 투톱 사이에 불협화음이 나고 결국 당내 해묵은 계파 갈등이 다시 점화되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