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정수 핑계 연동형 비례제 반대 정직하지 않아"
▲ 정의당 심상정 의원./연합뉴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정의당 심상정(경기 고양갑) 의원은 13일 "자유한국당은 주말까지 선거제 개혁에 대한 큰 기본원칙에 대한 입장을 제시해줄 것을 촉구한다"며 "큰 논의의 출발점이라도 합의해 달라"고 말했다.

심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제 한국당이 응답할 때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당선 이틀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한국당의 정치일정으로 논의가 지체돼 온 점을 감안해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라는 대원칙과 로드맵에 대한 큰 틀의 합의를 통해 바른미래당 손학규, 정의당 이정미 대표가 단식을 풀고, 다음 주부터 정개특위 논의가 속도를 낼 수 있게 힘을 합쳐 달라"고 호소했다.

심 위원장은 "손 대표, 이 대표의 단식이 8일째로 다음 주까지 단식이 이어지지 않길 간절히 바란다"며 "선거제 개혁의 대전제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이라는 원칙조차 끝내 합의되지 않아서 두 대표가 국회에서 실려 나가면 국회가 더이상 설 자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선거제 개혁 합의 시한에 대해선 "아무리 늦어도 내년 2월 임시국회까지는 합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4월까지 선거구 획정이 마무리돼야 하기 때문"이라며 "법정시한을 강조하는 예산안처럼 선거제도 국회법상 법정시한이 있다"고 강조했다.

주요 쟁점 중 하나인 국회의원 정수 확대 문제에 대해선 "(가능성을) 다 열고 이야기하겠다. 정수 확대를 하지 않고 비례성을 강화하려면 지역구 축소에 대한 결의를 해 줘야 한다"며 "국민 핑계를 대며 (의원정수 확대 반대 여론을) 연동형 비례대표제 반대의 명분으로 삼는 것은 정직하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