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인의 밤 행사서 주제 발표...4부두 우선 1차클러스터 조성
인천항 중고차 25만대 물동량 이탈 사태를 막으려면 인천시와 해양수산부가 협의체를 구성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단지를 공고하게 조성하면 향후 인천항이 중고차 100만대를 수출하는 곳으로 거듭날 수 있지만, 하나 둘 뺏기다 보면 둑이 무너지듯 지역 경제 전반에 큰 타격이 올 것이라는 경고도 함께 나왔다.

㈔인천항발전협의회와 ㈔인천물류연구회는 12일 오후 중구 올림포스 호텔에서 '2018년 인천 물류인의 밤' 행사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귀복 인천항발전협의회장은 '인천항 중고차 수출 증진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이 회장은 "평택이 인천에 있는 중고차 단지를 유치하려고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라며 "제방이 무너지듯 평택으로 가기 시작하면 막기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다.

협의회에 따르면 인천항에서 수출할 때 중고차 1대에 소요되는 하역비·카캐리어·경비료 등 각종 비용은 5만7788원이다. 반면 평택항은 7만7500원으로 더 비싼 편이다. 문제는 선사측이 평택에서 수출할 경우 차량 1대당 5만6500원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비용이 2만1000원까지 떨어진다는 점에 있다.

이 회장은 "인천이 머뭇거리면 모두 뺏기게 돼 있다. 중고차 수출 물량이 모두 빠져 나가면 인천경제에 부정적 파급효과가 크게 미칠 것"이라며 "시와 해수부가 협의체를 만들어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방안으로는 "4부두에 우선 1차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자동차 물류 클러스터 부지를 2차로 조성하면 중고차 100만대 수출이 가능하다"라고 제안했다.

중고차 단지 조성으로 인한 민원을 해결할 방안으로는 "중고차가 단순 공해유발사업이라는 지적은 잘못됐다. 일본처럼 깨끗하게 단지를 만들고, 각종 탈법행위가 없도록 수출법인을 만들어 투명성을 부여한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라며 "주민들을 모시고 일본 수출단지를 보고 와야 한다는 생각도 하고 있다. 상권활성화, 고용창출, 각종 부속산업까지 더하면 중고차 산업은 기대효과가 굉장히 크다"고 덧붙였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