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짬짬이 위원회' 의혹 목소리
대표이사 선임 무효 요구도
용인문화재단 이사회가 대표이사 선임을 위한 1차 공모에서 전직 고위 공직자 배제 기준을 세운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전원을 2차 공모를 앞두고 교체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일보 12월 10·11일자 1면>

11일 용인시와 용인문화재단 등에 따르면 재단 이사회는 지난 5일 재공모를 실시해 백군기 용인시장 인수위 격인 '시정기획추진단'에서 분과위원장을 맡은 핵심 인사 A씨를 대표이사 후보자로 선정했다. A씨는 용인시청 전 국장 출신이다.

앞서 A씨는 9월 1차 공모에서 대표이사로 신청했으나 임원추천위원회의 '전직 공직자 제외' 내부 방침에 따라 면접점수 80점을 받지 못해 2배수 안에 들어가지 못했다. 이어 이사회는 면접점수 80점을 넘은 후보자가 1명 뿐이라는 이유로 '적임자 없음' 결정을 하고 재공모를 실시했다.

이사회는 재공모에 앞서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7명 전원을 돌연 교체했다. 그리고 새롭게 구성된 임원추천위원회는 1차 임원추천위원회와 정반대의 결과를 냈다. 80점을 받지 못했던 A씨에게 최고점을 줬다. 1차에서 80점을 넘은 유일한 후보자는 3등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문화재단 내부와 용인시의회에서 이번 위원회가 A씨를 선정하기 위한 '짬짬이 위원회'였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문화재단 내부 관계자는 "재단 내부에서 A씨를 선정하기 위해 임추위를 다시 구성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팽배하다"며 "노조에서도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변경과정에 대해 국민권익위원회 고발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7명 중 절반이 넘는 4명의 추천도 시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를 줬다. 임원추천위원회는 용인시 추천 2명과 재단 추천 2명, 용인시의회 추천 3명으로 구성된다. 공모 당시에도 용인시 국장은 재단 대표이사와 재단 이사회 의장을 대행하고 있어 시청과 재단 측 4명을 추천할 때 용인시 국장이 개입할 수 밖에 없는 구조였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용인시의회도 문화재단 대표이사 선임 무효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 용인시의회 의원은 "짜맞추기식 대표이사 후보자가 선정됐다고 본다. 1차 심의 때 탈락한 A씨가 바뀐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최고점을 받았다는 상식적으로 말이 안된다"며 "자신이 뽑고 싶은 사람을 뽑기 위해 임추위 위원을 바꾸면 시민들이 용인시 행정을 신뢰할 수 있을 지 걱정이다"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재단 관계자는 "인사규정과 관련법상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변경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다. 보안상의 이유로 위원을 변경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