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선거제 개혁 요구에
與 유치원 3법·대법관 임명
맞물려 소집 필요성 높아져
한국당도 곧 입장 정리할 듯
12월 임시국회 소집을 위한 정치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연내 선거제 개혁 처리를 요구해 온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에 이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소집 필요성을 11일 공식화했다. 자유한국당도 새 원내대표가 이날 선출됨에 따라 12월 국회를 위한 여야 간 협상이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야 3당은 선거제 개혁안이 도출될 때까지 국회 본회의장 앞 농성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분명히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조속한 임시국회 소집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한국당 원내대표가 새로 선출되는 만큼 조속히 당내 논의과정을 거친 후 임시국회를 통해 선거제 개혁을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도 청와대 앞 1인 시위를 이어가며 "이 역사적 기회를 놓치지 말고 반드시 임시국회를 열어 정치개혁특위를 연장하고 선거제 개혁에 합의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의원총회에서 "거대 양당, 특히 민주당은 각성하고 임시국회에 나서 스스로 약속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 개혁에 즉각 합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일 원포인트 본회의'를 검토해 온 민주당도 12월 국회 소집에 긍정적이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한국당 신임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임시국회를 논의하겠다"며 "유치원 3법을 포함한 민생입법, 국회 정치개혁특위와 사법개혁특위 등 비상설 특위 연장을 포함한 현안을 처리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민주당은 KTX 사고를 계기로 재난·안전 실태를 점검하고, 김상환 대법관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처리해 대법원 공백 사태를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이번 임시국회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신임 원내대표로 나경원 의원이 선출됨에 따라 12월 국회에 대한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예년처럼 임시국회를 여는 쪽으로 방향을 잡지 않겠냐는 관측이 우세하지만, 상대적으로 완고한 태도를 보일 가능성도 없지 않다. 다만 여야 합의로 임시국회를 열더라도 야 3당 농성의 '출구'가 당장 마련될는지 미지수다.

한편 민주당과 한국당은 엿새째 단식 중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향해 "많은 분이 걱정하는 만큼 단식을 중단해줬으면 한다"(홍영표 원내대표), "다시 한 번 충심을 다해 단식을 풀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한다"(김성태 전 원내대표)고 호소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