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개청뒤 직원 비위 18건
예방보다 적발 초점 '低효과'
동두천·포천署 각 4건 최다
'무탈 3署'는 파주·연천·구리
경기북부경찰청이 개청이후 직원들이 비위로 적발된 사례가 18건으로 집계됐다.

10일 경기북부경찰청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6년 3월 25일 북부청이 개청 개청한 이후 각종 비위사건에 연루되거나 적발된 직원이 18명이라고 밝혔다.

경찰서별로는 동두천서와 포천서가 직무태만과 품위손상, 규율위반으로 각각 4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파주서와 구리서, 연천서는 한 건의 비위사고가 없이 무탈했다.

적발된 경찰관은 대부분 음주운전으로 적발되거나 각종 비위에 얽힌 건으로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되는 사안이 많았다.

다만 북부청은 자료를 공개하면서 처벌받은 경찰관이 신분이 노출될 우려가 있고 개인의 사생활을 보장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사례별 내용은 공개를 거부했다.

이 같은 통계에 북부청은 경찰관들의 자정 기능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여러 가지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별다른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다.

현재 북부청 청문감사관실에서 운영하는 비위방지 대책에는 가상음주운전 체험, 비위근절 캠페인, 신임여경 멘토·멘티 등 과거에 운영했거나 대부분의 지방청에서 운영 중인 시스템을 그대로 인용하고 있다.

또 상담치료 서비스연계를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한다고 했지만 현장에서 근무하는 경찰관들이 느끼는 온도는 낮다.

때문에 기존의 틀의 맞춰진 옛 시책보다는 찾아가는 청문컨설팅이나 순회교양교육, 우수사례자 인센티브 등 능동적인 북부청만의 차별화된 시책이 필요하다는 것이 대부분의 여론이다.

한 고위 경찰관은 "북부청의 청문제도는 예방이 아닌 적발에 초점이 맞춰 있다보니 직원들에게는 불편한 존재가 된 것이 사실"이라며 "청문이 직원들을 적발하기 보다는 비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문제가 된 사안에 대해서는 '신상필벌'의 원칙을 공고히 하는 부서로 거듭났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북부청 관계자는 "일부 직원들이 오해를 하고 있는 것 같다"며 "북부청에서는 적발위주가 아닌 공감 받는 감찰활동을 벌였으며 올 한 해 동안 현장에서 묵묵히 일하는 숨은 일꾼과 선행수범 경찰관 등 총 1513명을 발굴해 포상했다"고 말했다.

/김은섭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