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지중선로 갈등 사례로 꼽히는 인천 삼산동 일대에서 전자파 발생량 측정이 시작됐다. 주택가와 학교 주변에서 4일간 측정하는 전자파 수치가 특고압선 매설 문제의 향배를 가를 전망이다. 부평구는 오는 13일까지 국립환경과학원이 삼산동 일대 전자파 발생량을 측정한다고 10일 밝혔다.

측정 위치는 15만4000볼트(V)의 지중 송전선로가 지나는 아파트와 영선초등학교 주변이다. 전자파 측정은 실내와 실외로 나뉘어 진행된다. 실내는 지중선로와 가까운 아파트 1~3층 가운데 참여 의사를 밝힌 40여세대를 대상으로 한다. 실외 측정 위치는 주민대책위원회가 지정하기로 했다.

전자파 측정 결과가 나오면 민관조사단 차원의 논의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주민대책위와 한국전력공사, 인천시, 부평구 등이 참여한 '삼산동 특고압선 설치 공사에 따른 전자파 공동 실무조사단'은 지난 10월 말부터 두 차례 회의를 열어 전자파 발생량을 바탕으로 협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기존 지중선로에 34만5000V를 추가로 매설하는 공사에 반대해온 주민들은 이번 전자파 측정이 갑작스럽게 진행된 점을 지적하고 있다. 불과 일주일 전인 지난 3일 측정 계획을 통보받아 많은 세대가 참여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이다.

이은옥 대책위원장은 "공신력 있는 기관의 측정 수치를 받아보기로 했기 때문에 결과를 수용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급박한 일정에 측정이 제대로 될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