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수원 골든프라자 대형화재 현장에서 소방관들의 눈부신 활약으로 대형 참사를 막았다. 이날 화재에서 소방관들은 주저 없이 불구덩이에 몸을 던져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을 막아낸 것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사망자 제로'의 공로를 인정, 소방대원과 의용소방대원 등에게 표창을 수여한다고 한다. 마땅한 일이다. 하지만 이를 뒤집어 생각하면 그동안 안타까운 사고가 많았다는 것을 반증하는 듯해 영 개운치 않다.

화재 후 화재 건물의 문제점이 하나하나 드러났다. 이 건물에서는 그간 비상벨 오작동이 수시로 일어났다고 한다. 1차 합동감식에서 전기적 요인이 지목됐다. 일일 유동인구가 수백 명을 넘는 것을 감안하면 이번에도 어김없이 안전불감증을 빼놓을 수 없을 듯하다. 이 건물은 불이 나기 하루 전 민간업체에서 소방점검을 받았다. 조사해봐야 알겠지만 대게 건물주들은 소방점검을 느슨하게 해주길 바라기 마련이다. 작은 건물이야 어쩔 수 없다하더라도 대형 상가나 집합건물 등은 국가에서 철저하게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 마땅하다. 언제까지 사고 발생후 수습하는 불안한 행정에 국민 모두 놀란 가슴을 쓸어내려야 하는지 답답하다.
소방관을 반짝 '영웅'으로 추켜세우지 말아야 한다. 수십 년 간 개선이 더딘 그들의 열악한 처우를 들여다봐야 한다. 당장 현장 인력이 30% 넘게 부족하다. 현장 과부하에 따른 소방관들의 건강도 빨간불이 켜진 지 오래다.

지난해 검진자 4만3020명 중 건강이상자는 2만6901명으로 62.5%나 됐다. 초과근무 수당도 받지 못한 소방관은 4000명이 넘었고, 이에 따른 개인 소송도 100건이 넘었다. 불을 끄다 발생한 기물 파손 책임을 소방관 개인에게 돌리고 있다.
2년 전 발의된 '소방관 눈물 닦아주기 법' 등 개선 법안들이 국회에 줄줄이 발이 묶여 있다. 국가직 전환 논의도 지지부진하다. 지난해 10월 처우 개선의 처방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사안이다. 표창은 소리 내지 말고 주되, 공정하지 못한 소방관의 처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경기도가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