뒷말이 무성했던 안양시의 홍보기획관 선발 논란이 계속되면서 행정사무감사장을 뜨겁게 달궜다.
논란의 당사자는 전직 공무원출신으로 지난 선거에서 현 시장의 선거캠프에 몸담았던 인물로 최대호 시장의 4·16 이후 제주도 포장마차 행적을 둘러싼 진실공방이 가열되면서 여론의 십자포화를 맞았던 사람이다. 얼마 전, 제주도 포장마차를 찾아간 사실이 발각되면서 논란의 불씨를 다시 살려낸 장본인이다. 그가 이번에는 자격시비로 홍역을 치렀다.

규정상, 개방형직위제로 바뀐 안양시 5급 상당의 홍보기획관 자격은 5급(사무관) 언론홍보 관련 경력(1년) 이상이거나 6급(지방행정 주사)은 3년 이상이어야 한다. 6급 출신인 당사자의 경력이 기준선인 3년에 미치지 못한다는 게 시의회의 주장이고, 문제없다는 게 시측의 설명이다. 핵심은 홍보간행물 배부관리 업무를 시정홍보계획 수립, 여론조사운영, 각종 홍보활동 등 시 홍보를 총괄하는 책임자에게 요구되는 조건에 부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지 여부다. 다분히 해석을 둘러싼 논란이기 때문에 판단은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쟁쟁한 12명의 후보 가운데 낙점한 인물의 적합성은 무엇이었는지, 설명이 필요해 보인다. 사실 인사에서 이보다 참담한 경우는 따로 있다. 지난 주 새롭게 선발한 안양청소년재단 대표의 경우다. 알려진 바로는 후보 가운데는 전국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청소년 분야의 전문가도 있었다. 하지만 이를 제치고 최종 낙점한 인물은 인근 시의 전직 시의원출신이었다. 심사위원 가운데 청소년 전문가는 단 한 사람도 없었다고 한다.

최근 많은 지자체들에서 인사 관련 규정을 대폭 완화함으로써 무자격자를 임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안양시도 재단 대표의 자격기준에서 청소년 관련 자격증이나 경력을 제외하여 문호를 대폭 넓혔다. 청소년재단에서 청소년전문가를 배제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비전문가의 대표 임용은 내리 세 번째다. 누가 봐도 낙하산이란 의심을 살 수 밖에 없을 때 여론은 결코 승복하지 않는 법이다. 시민들에겐 비록 낙하산일지언정 자격은 충분하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인력과 지위가 조화를 이루는지, 다시 판단해 보도록 권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