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지원금을 받고 있는 사립유치원들이 예산을 개인적으로 사용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비난의 목소리를 키운다. 이런 사립유치원 문제는 여러 원인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우선 그 중 하나가 초·중·고등학교나 국·공립유치원과 달리 사립유치원들은 국가회계시스템을 쓰지 않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투명한 회계를 위해 사립유치원도 국가회계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했다. 여기에 정부 보조금을 목적과 달리 쓰면, 횡령죄로 처벌하기 위해 지원금을 보조금으로 바꾸도록 했다. 사립유치원들이 수입이나 재산을 교육 목적이 아닌, 부정한 데 쓸 수 없도록 하기 위해서다.

이런 가운데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사립유치원 운영 투명성 확보' 등 유아교육 정상화에 칼을 빼들었다. '처음학교로(온라인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에 참여하지 않은 유치원에 '재정지원 중단'이라는 강경책을 내놓은 것이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15일 최종 마감한 '처음학교로'에는 도내 사립유치원 1063곳 중 499곳(46.9%)이 동참한다. 전국 평균 참여율은 56.54%다. 앞서 지난 9일 사립유치원의 '처음학교로' 참여율이 18.6%(198곳)에 그치자, 이 교육감은 '시스템에 동참하지 않으면 재정지원을 중단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사립유치원에 공적 자금을 투입하는 만큼 공공성과 투명성이 아주 중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도교육청은 또 지난해 벌인 특정감사에서 고발조치된 17개 사립유치원을 재감사하기로 했다. 자료제출 거부 등으로 살펴보지 못한 회계 내역을 끝까지 받아내 조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교육감은 "칼을 품고 있다"라며 사립유치원 비리 문제 해결을 위한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도교육청은 오는 29일 경기유아교육발전 포럼을 발족하고, 유아교육의 새 모델을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포럼은 교육청, 공·사립유치원, 학계, 전문가, 학부모 등 25명 내외로 구성된다. 사립유치원을 포함한 유아교육 전반에 국민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방침에서다. 매년 사립유치원에 2조원을 지원하는 만큼 회계시스템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교육청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우리 아이들이 보고 배우는 교육 공간인 사립유치원들이 이번 논란을 발판으로 삼아 한점 부끄럼 없이 거듭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