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기초자치단체들이 의정활동을 영상으로 공개하는 데 대해 매우 소극적이라는 소식이다. 10곳의 기초의회 중 현재 2곳만 시민들에게 의정활동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내년에 이를 새로 시작하는 기초의회는 남동구의회 단 한곳 뿐이라고 한다. 관심이 없다기 보다는 가능한 한 피하고 싶어하는 모양새다. 그러니 아예 예산을 세우지도 않는 것이다. 뻔질나게 나서는 관광성 외유에는 예산을 잘도 세우지만 이런 일에만 세금을 아끼려 드는가 보다. 지방의회의 영상 서비스는 예산심의나 행정사무감사 등이 이뤄지는 정례회·임시회·상임위 활동을 의회 홈페이지에 실시간 또는 녹화방식으로 송출하는 시스템이다. 인천 10개 기초단체 중 현재까지 8개 기초의회가 의정활동에 대한 영상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각 기초단체의 2019년도 본예산안에도 의정활동 영상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구축 예산을 편성한 곳은 남동구(4억원)가 유일하다. 결국 내년에도 7개 기초의회는 주민들과는 격리된 채 깜깜이 의정활동을 계속하겠다는 셈이다. 지방의회는 관련법에 따라 회의록을 남기고 공개해야 한다.
그러나 공개되기까지 최소 2~3주가 걸려 시민들의 알 권리가 그만큼 유예된다. 부평구의회와 연수구의회는 이미 생중계와 녹화방송을 모두 제공하고 있다. 그런데도 미추홀·동·서·중·계양·강화·옹진 등 7개 의회는 시스템 구축 계획조차 없는 것이다. 의정이 공개돼야 보다 책임감이 있고 내실있는 의정활동이 될 것이다.

시민들이 선출한 지방의원들이 성실하게 의정 활동을 하는 모습을 공개하는 것은 시민들에 대한 예의다. 최근 전국의 지방의회들이 인터넷 생중계와 녹화방송은 물론이고 모바일 생중계까지 제공하려는 것이 큰 흐름이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알 권리를 충족시켜 주는 사업이다. 시민들은 의원들을 선출하고 나면 그들이 어디서 무슨 일을 하는지 잘 모르거니와 알고 싶어도 회의장을 직접 찾아가지 않는 한 알기 어렵다.
지방의회 의정 공개는 주인인 시민들이 그들을 대변하는 의원들이 제대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통로다. 무엇이 두려워 관련 예산도 세우지 않고 차일피일 늦추려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