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홍원 인천남동소방서 소방홍보팀 소방위

11월에 접어들면서 전열기 등 난방기구 사용으로 인한 화재 발생 위험성이 높아졌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경각심을 갖고 화재예방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할 시기다. 주택 화재 중 전기장판 사고는 겨울철 화재 원인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난방기구 사용에 대한 예방수칙이 필요하다. 춥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전열기기를 사용하는 것은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우리가 지킬 수 있는 전기안전수칙을 알아보자.

첫째, 플러그가 콘센트에 완전히 접속되었는지 확인하자. 전선과 플러그 등 오래된 전기기기는 사용하기 전 고장여부를 확인하고, 오래되거나 파손된 콘센트는 즉시 교체를 해야 한다.

둘째, 콘센트 주변에 가연성 물질이 없는지 확인하자. 겨울철 전기화재를 불러일으키는 가연성 물질에는 이불, 소파, 커튼, 옷장 등 여러가지가 있다. 난방 기구를 오래 사용하면 주변 가연성 물질의 온도도 같이 높아지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가연성 물질로 인한 전기사고는 전기난로 과열사고만큼 흔하게 발생하는 사고이니 주의해야 한다.

셋째, 콘센트 사용 후 전원을 차단하자. 난방기구에는 전기를 사용하는 제품이 많고, 이러한 기기들은 자주 사용하기에 플러그를 빼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하지만 이런 작은 실수가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난방 기구들을 쓰지 않을 때에는 전원을 차단하는 것이 안전하다.

넷째, 멀티 콘센트에 너무 많은 플러그를 연결하지 말자. 하나의 플러그를 멀티콘센트에 연결시키면 콘센트 온도는 20도로 되지만, 구멍마다 플러그를 꽂으면 바로 70도로 높아진다. 최악의 경우 연결된 전선들이 과열로 녹아내린 구리선이 노출되면 화재로 이어지기 쉽다.

다섯째, 누전차단기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자. 누전차단기는 집안에 발생할 수 있는 전기화재를 1차적으로 막는 역할을 하기에, 한 달에 한 번씩 누전차단기를 점검하는 것이 안전하다. 특히 전기기구 사용이 많아지는 겨울에는 누전차단기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추워지는 날씨에 난방기기로 따뜻하게 보내는 것도 좋지만, 무엇보다도 안전하게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난방 기구를 쓰기 전에 미리 점검을 하고 올바른 사용법을 꼭 지켜 화재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서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맞길 바란다.

/서홍원 인천남동소방서 소방홍보팀 소방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