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리 추구·설립가치 도외시"
시민단체 "1인시위·靑 청원"
시 "투명성 제고" 일각說 일축
성남시와 시민사회단체들이 내년 개원 예정인 성남시의료원의 공공성 문제 등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20일 성남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성남시의료원은 전국 최초로 주민발의 조례로 건립되고 있는 공공병원이다"며 "하지만 은수미 시장이 취임한 뒤 의료원이 공공성을 외면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초대 의료원 원장이 사임하고, 공공병원 경험이 전혀 없는 대학병원장 출신이 원장에 내정된 것으로 안다"며 "의료원의 초기 설립의 가치를 도외시하고 수익성 중심으로 운영방향이 논의되고 있는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은 시장이 마치 고액 진료만이 좋은 병원을 만드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된다"면서 "의료원은 성남시민의 공공병원으로 태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공의료성남시민행동은 21일부터 의료원의 공공성 후퇴 정책이 철회 될 때까지 1인 시위를 벌이고 청와대와 성남시에 온라인 청원도 할 계획이다.

그러나 성남시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의료원의 공공성 후퇴 주장과 원장 내정설 등은 사실과 다르다고 일축했다.

성남시 관계자는 "신임 의료원장은 임원추천위원회의 공개모집 과정을 거쳐 공정하게 임명할 것이다"며 "시민 누구나 오고 싶어 하는 병원이 되기 위한 노력을 마치 수익성만 쫓는 걸로 오해해선 안 된다. 시민 참여와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시민위원회를 꾸려 운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 "시민의 세금으로 설립되는 만큼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대로 된 시민병원 개원이 첫 번째 목표이다"며 "환자가 외면해 적자에 문 닫는 일이 없도록 재정 건전성 확보에도 중점을 둘 방침이다"고 했다.

성남시는 2400억원을 들여 수정구 태평동 옛 시청사 터에 지하 4층, 지상 10층, 연면적 8만5091㎡, 509병상 규모로 의료원을 지어 내년 9월 개원할 계획이다. 공정률은 현재 85% 수준이다.

/성남=이동희 기자 dh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