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소재 옛 미군기지였던 캠프 그리브스에 대한 논란이 도마 위에 올랐다. 캠프 그리브스는 현재 경기관광공사가 경기도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캠프 그리브스는 수년간 약 100억원의 혈세를 투입했음에도 수익은커녕 '밑빠진 독'으로 전락했다고 한다. 또한 도의 안일한 행정처리로 캠프 대체부지 매입비용은 2배로 급등했고, 수십억원의 추가 운영예산도 예상된다. 특히 그동안 운영자격도 없는 경기관광공사가 수년째 캠프 그리브스를 불법으로 운영해 온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준다.

최근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경기도청 평화협력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캠프 그리브스의 문제점이 심각한 것으로 지적됐다. 김강식 도의원(민주당·수원10)에 의하면 도는 지난 2012년 국방부와 협의를 시작으로 2014년 6월 '캠프그리브스 기부 대 양여사업'에 대한 합의각서를 체결했다. 당시 도는 파주시에 특별조정교부금 43억원을 지원하는 등 1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을 들여 지난 2013년 10월 DMZ체험관을 개관했다. 하지만 수익은 없다. 이후 도가 기부 대 양여 사업을 진행하지 않는 사이 국방부에 대체부지로 제공해야 하는 땅의 가격은 천정부지로 올랐다. 2014년 92억여 원이었던 대체부지 매입비용이 올해 222억원으로 늘어난 것이다. 내년에도 19억원을 추가로 투입해야 하는 상황이다. 향후 리모델링 등으로 최소 55억원 이상을 더 쏟아 부어야 할 판이다. '혈세 먹는 하마'가 적절한 표현인 듯싶다. 즉, 캠프 그리브스는 총체적 난국인 셈이다

이처럼 캠프 그리브스가 지탄의 대상으로 떠오른 데에는 경기도의 책임이 크다. 도의 안일한 관리와 무관심이 주원인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100억원 이상 도민의 혈세만 쏟아부었지 누구 하나 사업의 실효성에 관심을 갖지 않았다는 얘기다. 이제라도 도는 캠프 그리브스 문제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잘못된 부분은 신속히 바로잡는 게 맞다. 또 세금 징수도 중요하지만, 세금을 올바로 사용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캠프 그리브스는 도민의 소중한 자산이다. 하루빨리 명실상부한 평화안보체험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