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IPA·내항부두-한국지엠 수출 차 평당항 이전 않기로

 

한국지엠 수출차 6만대 평택·당진항 물량 이전사태가 '땜질 지원'으로 간신히 해결됐다.

인천항 일자리와 일감을 지키기 위해 인천시,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IPA)가 어쩔 수 없이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지원을 노린 '물량 연쇄 이탈'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다만 항만 문제를 시·인천해수청·IPA가 손 잡고 해결한 선례를 만들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나온다.
<인천일보 11월9·12일자 1면, 13·14·16일자 6면> ▶관련기사 6면

시·인천해수청·IPA·한국지엠은 19일 인천시청 시장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한국지엠 수출차 6만대를 평택·당진항으로 이전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간담회에는 박남춘 인천시장, 박경철 인천해수청장, 남봉현 IPA 사장,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이 참석했다.
앞서 각 기관 실무진과 한국지엠 관계자는 지난 13일부터 TF팀 회의를 꾸려 물량 이전을 막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 결과 시, IPA·인천내항부두운영, 한국지엠 3자가 일정 금액씩 부담하는 방향으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1년 물량을 6만대로 가정하면 각 기관이 부담하는 금액은 지금 환율로 3억원이 안되는 것으로 보인다.

지원 방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현금을 직접 지원하기보다, 간접 지원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IPA·인천내항부두운영의 경우, 항비와 하역료를 깎아주는 방향으로 한국지엠을 지원할 수 있다.

카허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관계 기관의 관심과 노력에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결정으로 지역과 항만 경제 발전에 기여하게 돼 기쁘다. 경영정상화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한국지엠 미국행 수출물량을 현대글로비스가 수주하면서 벌어진 '수출차 6만대 이전 사태'는 이번 합의로 사실상 마무리됐다. 하지만 이번 결정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닌데다, 한국지엠이 물동량을 볼모로 지원을 따냈다는 점에서 항만업계에선 비판 여론이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렇게 되면 너도나도 물동량을 빼낸다고 위협하며 지원을 받아내지 않겠는가"라며 "기관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져 어쩔 수 없이 지원을 결정했을 것이다. 한국지엠이 인천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반면 이번 사태 해결이 인천항 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말 많은 사람들이 노력했다. 특히 시가 항만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섰다는 점을 높이 사야 한다"라며 "인천항은 점점 기업하기 어려운 곳이 되고 있다. 시가 다양한 현안에 적극적으로 나서줘야 한다"고 짚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



관련기사
[지엠 차 6만대 땜질로 주저앉히다] "너도나도 물동량 볼모, 지원금 요구할까 걱정" 인천시·인천지방해양수산청·인천항만공사(IPA)가 19일 '한국지엠 수출차 6만대 평택·당진항 물량 이전사태'에 합의에 이르자, 항만 업계에서는 다양한 평가가 나오고 있다. 물량 이전을 막아내고 일자리와 일감을 지켰지만 결국 기업이 물동량을 볼모로 관계기관을 흔든 건 적절한 모습이 아니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항만 문제를 해결한 긍정적인 선례라며, 앞으로 가능성이 점쳐지는 중고차 물량 이전에도 관계 기관이 함께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지원 말곤 답 없었다 이번 합의를 관통하는 사자성어는 '대마불사(大馬不死)'라 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