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이종헌 직무대행 낙점 이어
대의원 투표서 2위 배제 방침으로
체육계, 승진 인사로 이어질지 관심






이종헌 인천시체육회 전문체육부장이 사무처장 직무대행으로 낙점(인천일보 18일자 17면)을 받으면서 향후 체육회 내부 인사가 승진을 통해 사무처장에 오르는 첫 사례가 나올 지 체육계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울러 체육회 대의원 투표에서 최다 득표를 한 A씨가 경찰 수사를 받으면서 유력한 사무처장 후보에서 밀리자 차선책으로 2등을 한 B씨(박남춘 캠프 출신 체육인)가 그 자리에 오를 수 있다는 소문이 퍼졌지만, 인천시가 이를 강력 부인하면서 '내부 승진 사무처장'에 대한 체육회의 기대는 더 커지고 있다.

특히, 이런 기대는 주로 선거 캠프 출신이나 퇴직 공무원이 독점함으로써 이른바 '낙하산' 자리로 불린 체육회 내 최고위직(사무처장)이 한 자리에서 두 자리(상임부회장, 사무처장)로 늘어난 뒤 이 시스템이 비효율적이라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고, 개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컸던 체육계 분위기와도 무관하지 않다.



▲"논공행상 몫은 한 자리로 족하다"

유정복 전 시장은 당선 직후인 2014년 하반기 상임부회장 제도를 부활시켰다.

당시 체육계 안팎에서는 "선거 승리에 대한 논공행상이 가능한 자리를 두 곳으로 늘리려는 것이 이 사안의 본질이다. 그리고 사무처장과의 업무 구분이 모호해 불필요한 혼란과 갈등을 부르고, 혈세만 축내는 옥상옥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우려가 지배적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우려는 대부분 현실이 됐다.

'전권을 틀어 쥔 상임부회장과 허수아비 사무처장'이란 비아냥이 안팎에서 쏟아졌다.

그러다 올 해 6월 민주당 박남춘 시장으로 정권이 바뀌면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잠시 불거졌지만 곧 가라앉았다.

유정복 전 시장 시절 임명된 현 상임부회장이 사퇴하지 않고 버티면서 체육회장 선출 등의 문제로 체육계가 상당 기간 혼란을 겪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렇게 사그라들었던 제도개혁 요구가 이번 이종헌 전문체육부장의 사무처장 직무대행 방침을 계기로 다시 살아나고 있다.

한 민주당쪽 성향의 체육계 인사는 "솔직히 문제가 많았던 상임부회장 자리를 없애고, 예전처럼 사무처장이 실권을 가지고 체육회를 이끌도록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입장을 가진 분들이 민주당엔 적지만 있기는 있다.

하지만 자리를 노리는 사람들이 많아 이를 대놓고 이야기하기는 솔직히 어려웠다"고 털어놨다.

또 다른 체육계 내부 인사는 "원상회복(상임부회장 제도 폐지)이 쉽지 않다는 것 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두 자리를 다 유지하려면, 정치권과 줄이 닿아있는 인사나 퇴직 공무원 등 소위 낙하산들이 모두 차지하게 할 것이 아니라, 최소한 한 자리는 체육행정 경험과 체육계 전반에 이해가 깊은 체육회 내부 인사를 승진시켜 맡겨야 한다"고 말했다.



▲"대의원 투표 차점자 전혀 고려 안해"

아울러 경찰 수사를 받은 A씨 대신 대의원 투표 차점자인 B씨가 사무처장이 될 수 있다는 소문에 대해 인천시가 단호하게 선을 그은 것도 이런 기대가 나온 배경이다.

인천시 고위 인사는 "B씨를 사무처장으로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분명히 말했다.

아울러 "A씨도 검찰 수사 및 재판 결과를 봐야 알겠지만 어떤 결과가 나오든 시간이 너무 오래걸린다. A씨가 나중에라도 사무처장이 되는 것은 어렵지 않겠느냐"고 말해 사실상 A씨와 B씨 모두에게서 기회가 날아갔음을 내비쳤다.

결국, 이종헌 직무대행 체제로 일단 운영을 해본 뒤 그를 정식으로 승진시켜 대행 딱지를 떼어줄 지, 아니면 새로운 인물을 기용할 지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게 인천시의 입장인만큼 '내부 승진 사무처장'이란 체육회의 오랜 꿈은 내년 쯤 현실이 될 가능성이 있다.

/이종만 기자 male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