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받는 주민 편에서 대체매립지 후보 제외 노력을
▲ 인천시의 청라소각장 증설 계획이 주민들의 분노를 산 데 이어 수도권매립지 대체 부지 찾기에 인천이 포함되면서 향후 해당 지역 주민 반발이 예상된다. 사진은 수도권 매립지에서 쓰레기 매립 작업을 하고 있는 모습. /인천일보DB


박남춘 시장 취임 100일이 훌쩍 지나면서 수도권매립지 조기 종료, 청라소각장 증설 등 인천 서구 환경 현안들이 봇물 터지듯 터져 나오고 있다. 서구에는 주물공장 등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시설들이 몰려 있어 주민들은 환경시설 개선을 1순위 현안으로 꼽고 있다.

그러나 최근 중단된 시의 청라 소각장 증설 계획은 주민들의 분노를 일으키기도 했다. 여기에 대체매립지 등 실타래처럼 엉켜 있는 환경 현안들을 앞으로 민선 7기 시 정부가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으로 슬기롭게 잘 해결해 나간다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시각도 있다.

▲겹겹이 쌓인 환경 현안들

서구에 환경 현안이 산적해 있는 마당에 시의 청라 소각장 증설 방침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었다. 18년 동안 환경 피해를 감내해온 주민들은 내구연한이 지나 시설이 폐쇄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었다. 시는 소각장 내구연한인 15년이 지난만큼 현대화 사업을 통해 처리 용량을 기존 500t에서 750t으로 늘리려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었다.

주민들이 강력하게 반발하자 뒤늦게 시는 청라 소각장 증설 계획을 전격 재검토하기로 했다.

여기에 수도권매립지 내 폐기물 전처리시설 설치 논란도 더해졌다. 최근 열린 수도권해안매립실무조정위원회에서 나온 소각시설을 제외한 분리·선별시설 설치 논의에 대해 시가 유보한 것을 두고, 수도권매립지 사용 영구화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지만 시는 지난 16일 반대 의사를 공식화했다.
▶관련기사 3면

또 수도권매립지 대체 부지에 대해서도 서구 주민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인천시 등 수도권 3개 시·도는 용역을 통해 내년 3월 대체 매립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그러나 그간 인천에 피해가 쏠려있던 만큼 인천을 후보지에서 제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환경문제 해결위 구성 … 성과 내나

소각장 증설을 놓고 인천뿐만 아니라 전국이 들썩이고 있다. 경남 김해에서는 최근 소각장 증설을 두고, 시와 주민 간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시는 일단 청라 소각장 증설 방침에 대해 전격 보류로 급한 불을 끈 상태다. 그러나 정부 정책 기조는 매립 최소화인 데다 독일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직매립이 법으로 금지된 상황에서 뾰족한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

시는 소각장을 놓고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는 한편 대체매립지와 주물공장, 하천 악취 등 여러 환경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서구 환경문제 해결위원회'를 구성했다. 지난 15일 이재현 서구청장과 전무수 시 환경녹지국장, 이주호 인천환경공단 이사장 등이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첫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소각장 증설은 전제하지 않는다는 것에 협의했다고 시는 설명했다.

소각장에 대한 시의 방침은 내구연한이 4~5년 남은 송도 소각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전무수 환경녹지국장은 "서울 강남의 한 아파트 단지 인근에 위치한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난방으로 공급하면서 상생하는 사례가 있다"며 "서구 환경문제 해결위원회에 각 관련 부서들이 참여하고 있는 만큼 환경현안에 대한 해법을 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시 '전처리시설 반대·매립종료 시점' 공식화 "전처리시설 반대"대체지 마련 전략으로 동의→주민 반발로 '동의 불가' 결정"3-1 공구로 매립 종료" 선언서울·경기 대체지 조성 소극적"잔여부지 사용 불가" 못 박아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에 서울시·경기도와 함께 쓰는 폐기물 전처리시설을 설치하지 않기로 최종 확정했다. 제3매립장 1공구를 끝으로 수도권매립지를 닫겠다는 뜻도 명확히 밝혔다.대체매립지 조성 전략으로 전처리시설 설치를 검토한 실무진 의견과 별도로 '반대' 의사를 공식화한 데에는 박남춘 시장 의중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매립지 정책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