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지정하는 장소에서 진행
인천 삼산동 특고압선 매설 문제를 다루는 민관조사단이 3개월간 전자파 조사를 거쳐 해법을 찾는다. 기존 지중선로에서 노출되는 전자파는 주민이 지정하는 위치에서 측정하기로 합의했다.

부평구는 지난 16일 구청에서 '삼산동 특고압선 설치 공사에 따른 전자파 공동 실무조사단' 2차 회의를 열었다고 18일 밝혔다.

비공개로 진행된 이날 회의에서 민관조사단은 삼산동 아파트 단지와 학교를 지나는 기존 지중선로의 전자파 측정 방법을 논의했다. 전자파 측정은 지중선로 인근 아파트를 포함해 주민이 원하는 위치에서 진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기간은 '3개월 이내'로 접점을 찾았다. 당초 일부 전문가들은 전자파 유해성 여부를 파악하려면 1년 이상의 장기간 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지만, 갈등이 지속되는 점을 감안해 최대한 앞당긴 것으로 보인다. 한 회의 참석자는 "기관만 정해지면 바로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며 "전자파 측정은 사안의 중요성을 고려해 공인된 기관으로 선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산동에서 부천시 상동까지 얽혀 있는 특고압선 문제는 국내 첫 지중선로 갈등 사례로 꼽힌다. 그동안 전력설비 전자파 노출 문제는 흔히 '철탑'으로 불리는 가공송전선로에 해당됐다. 삼산동·상동에선 한국전력공사(한전)가 15만4000볼트(V) 지중선로가 지나는 기존 전력구에 34만5000V 고압선을 추가 매설하는 공사에 나서면서 주민 반대 집회가 계속되고 있다.

민관조사단 관계자는 "다음 회의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며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