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 효율성 떨어뜨려 '폐지' 계획
'실' 늘려 사업 펼치기로

인천 옹진군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자 추진한 국(局) 단위의 조직 신설이 6개월 만에 실패로 돌아가는 분위기다.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기대했지만 오히려 업무 처리에 차질을 빚는 등 역효과를 냈기 때문이다.

군은 올 4월 신설한 행정복지국과 경제개발국을 폐지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대신 실(室) 단위의 조직을 늘려 1실 2국 13과(課)에서 2실 13과로 변경한다는 방침이다. 국 단위의 조직은 전부 사라지는 셈이다.

앞서 군은 10개의 과를 모두 관리하는 부단체장의 업무량이 너무 많다는 이유로 국을 신설했다. 과보다 한 단계 위인 국을 관리하는 국장이 생기면 업무 분담과 효율적인 일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 것이다.

그러나 국이 생기면서 업무 속도가 느려질 뿐 아니라 결제 과정 역시 복잡하다는 내부 지적이 끊임없이 나왔다. 실제 과장과 군수 사이에 국장이 생겨 업무 과정에 마찰이 있었다고 군은 설명했다.

결국 군은 국 단위 조직 개편이 제대로 자리 잡지 못했다고 판단, 국 대신 실과 과를 늘려 주민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자는데 뜻을 모았다. 이에 기존에 있던 서해5도지원과·건축과·지역개발과 등이 폐지되고 미래협력·법무감사·해양시설·도서주거개선과가 새로 생긴다. 또 농정과는 농업정책실로 바뀐다. 서해5도지원과는 팀으로 축소돼 미래협력과에 속할 것으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국 폐지를 추진하면서 대체 가능한 과들 역시 통·폐합하기로 했다"며 "건축과의 인허가 업무 같은 경우 종합민원과에서 처리하는 등 대대적인 변화가 있을 예정"이라며 "성공적인 조직 개편을 위해 신규 인원 20명 채용도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