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컨벤시아 등 국제회의 특화
내년에 한국에서 개최될 가능성이 높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가 인천에 유치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3·1 독립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30주년이 되는 해를 맞아 한국과 동남아시아 국가들이 함께 새로운 시대를 열자는 의미가 행사에 담기는 만큼, 미래형 첨단도시 송도국제도시가 최적의 장소란 의견이 많다.

인천시는 2019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송도국제도시에 유치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내년에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한국에서 개최할 것을 공식 제안했다. 이 행사는 현 정부 출범 후 최대 규모의 다자 정상회의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다만 구체적으로 국내 어느 도시에서 행사를 치를 것인지는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인천시는 올해 8월 국내 첫 '국제회의 복합지구'로 지정된 송도국제도시가 특별정상회의 개최의 최적지라고 자신한다.

당장 이달 27일 전시장을 포함해 최대 1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송도컨벤시아에서 제6차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세계포럼이 열리는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2020년엔 제53차 아시아개발은행(ADB) 총회 개최도 예정돼 있다.

송도국제도시는 국제회의에 특화된 도시다. 대한민국의 첫 관문인 인천국제공항과 가깝고 귀빈들이 머물 수 있는 특급호텔이 영종지구를 포함해 10여개에 이른다.

바다와 갯벌을 메워 조성된 도시 특성상 외부와 연결되는 교량들만 통제하면 섬이나 다름없어, 경호와 보안에 최적의 장소라는 것도 장점 중 하나다.

아울러 그간 국내에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유치한 도시가 2009년 제주도, 2014년 부산이었던 만큼 이번엔 인천이 개최 도시가 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시 관계자는 "동남아시아 주요 정상들이 한자리에 모여 송도국제도시란 대한민국 첨단도시를 보며 미래를 설계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