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정책위원회서 '업체별 강점 분야 육성' 제안
"기술-제작, 소형-대형 등 구체화… 차별성 키워야"

 

인천지역 드론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구체적 실태 조사를 토대로 육성 분야를 구체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김제철 한국교통연구원 명원연구위원은 14일 시청 공감회의실에서 열린 항공정책위원회에서 "시가 드론산업을 육성하려면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분야를 특정한 뒤, 선택과 집중 식의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는 드론업체 육성책으로 선도·유망업체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올해 선정된 선도기업 9곳과 유망기업 5곳에 기술 인증 및 글로벌 진출 사업, 기업 간 네트워크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러나 개별 업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는 기업 간 연계나 기술 차별화가 힘든 만큼 먼저 인천의 드론 업체들이 어떤 형태의 기술력을 갖고 있는지, 연속성 있는 개발은 가능한지 등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는 게 김 연구위원의 얘기다.

그는 "충분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천지역 드론 업체의 특징과 강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중점 분야를 선택·집중하면 차별화된 드론산업을 육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성택 인하대 항공우주공학과 명예교수도 드론산업 가운데 특정 분야를 선정해 계획을 구체화해야한다고 제언했다.

이 교수는 "미래 핵심 기술에 중점을 둘 건지 제작에 집중할 건지, 또 제작이라고 하면 소형 드론인지 대형 드론인지 구체화해 사업 규모와 고용 창출 효과 등을 분석하고 체계적 목표와 방향을 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 드론산업이 중국 등 다른 국가나 지역에서 선도하는 분야가 있는 만큼 이를 제외한 특정 분야를 선정하고 집중 육성해야 한다는 의미다.

특정 분야를 선택하기 전에 드론 기업들을 유치하는 게 먼저라는 의견도 나왔다.

유창경 인하대 항공우주공학과 교수는 "현재는 드론 비행이 가능한 공간이 적어 주차장이나 집 등에서 드론을 날리는 경우가 많다"며 "공원에 소형 드론이라도 날릴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면 인천은 전국에서 드론이 가장 활성화된 지역으로 거듭나고 관련 업체들도 유입될 것"이라고 봤다.

그러면서 "드론 업체들이 많아져 활성화하는 과정에서 어떤 분야에 주력할지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준하 행정부시장은 "인천 드론산업에 대한 기초조사부터 어떤 분야를 특화할 건지 등 고민할 부분이 많다"며 "이날 나온 의견들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해 보다 구체적으로 실태를 파악하고 계획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