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목소리 듣겠다더니 … 사업 지지하는 민간 중심" 논란 불가피
상상플랫폼 조성 사업 추진 과정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담겠다고 한 인천시가 사업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낸 시민단체를 포함하지 않고 사업추진협의회를 꾸려 논란이 예상된다.

시는 14일 지역사회와 연계한 상상플랫폼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해 제1차 사업추진협의회를 열고 공공 기능 면적에 대한 구성 및 운영 방안을 논의했다.
그러나 협의회에는 그동안 사업을 비판해온 시민단체들이 포함되지 않았다.

지난 8월 상상플랫폼 조성 사업에 반대하는 14개 단체와 43명의 시민이 참여한 '인천내항과바다되찾기시민모임'은 대기업 CJ CGV 입주에 따른 상권 피해를 이유로 들며 사업 중단을 요구했고, 시는 이 단체를 포함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사업 추진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시민모임에 참여 중인 이희환 인천도시공공성연대 공동대표는 "당초 시가 중구에 주소를 둔 사람만 위원으로 추천해 달라는 의뢰가 왔다. 상상플랫폼은 단순히 중구만의 문제가 아닌 내항 재개발과 연관된 인천 전체의 현안인데, 시의 이런 방식이 마뜩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허종식 균형발전정무부시장도 분명 시민모임과 시 담당 부서로 구성된 협의체를 만들라고 지시했으나, 결국 담당 부서가 사업을 적극 지지하는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협의회를 구성한 것밖에 안 된다"고 덧붙였다.

민운기 스페이스빔 대표도 "상상플랫폼이 들어서는 내항 8부두는 시민 모두의 자산이고 모두가 활용 가능한 공간이어야 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나와야 하는데 중구 거주자의 목소리만 듣겠다는 것은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민관협의체는 주민 의견을 수렴하자는 취지인데, 주민의 범위를 정하는 부분이 애매해 중구지역으로 한정한 것"이라며 "더구나 반대 측 시민단체에도 위원 추천을 의뢰했으나 그쪽에서 거절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시·구 공무원과 박정숙·안병배 시의원, 학계, 시민단체, CJ CGV 등 14명이 참여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